전국언론노동조합 최상재 위원장은 23일 쌀직불금 파문에 연루된 언론인에 대해 자체적인 진상조사에 나서 관련 명단을 전부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곽상아
최상재 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이석우의 열린세상 오늘’과 인터뷰에서 “대부분 불법∙부정한 형태를 통해서 직불금을 수령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스스로 밝히지 않거나 각 언론사가 덮는다고 하면 직접 나서서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언론노조 자체 진상조사의 필요성에 대해 “국회의 국정감사가 이루어지면 밝힐 거라고 보는데 문제가 있는 쪽의 명단만 발표하겠다고 했다”면서 “(국회에서) 발표된 명단 외에도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한 최대한 파악해 명단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명단 공개와 관련해 “잘못이 없다면 공개한다고 해서 본인들에게 돌아갈 피해가 없다”며 “이는 단순히 법적인 비위사실 공포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아주 도덕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최 위원장은 “불과 3일전까지 정치부를 출입하던 기자가 정당에 공천을 신청하는 등 대선과 총선 거치면서 언론인들의 도덕적인 해이가 도를 지나쳤다”고 꼬집었다.

최 위원장은 “(쌀직불금 연루 언론인이) 460여명이라고 일단 알려져 있지만 사실 적지 않은 그 이상의 숫자가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각 언론사가 (쌀직불금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한 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연루된 사람들은 스스로 먼저 밝히고 보도 업무에서 빠져야 한다”며 “쌀직불금 파문에 연루돼 있는 상황에서 보도를 좌우하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한 언론의 보도 태도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보수신문들이 정치 정략적 차원과 잘못된 동업자 의식에 따라 사태를 축소하고 있다”며 “고향에 있는 부모들이 지으면 문제없다는 점을 오히려 부각시켜 이 문제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거나 면죄부를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