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위원회의 KBS, EBS,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국정감사가 막판에 이르러 파행 국면을 맞았다. 그러나 민주당의 국감 연장 요구가 받아들여져 추가 보충질의가 진행, 파행은 면했다.

▲ KBS 이병순 사장ⓒ여의도통신
특별감사에 해당되는 중대 사실이 발견돼 국정감사를 이어가자는 민주당, 창조한국당의 주장과 KBS에 대한 국정감사를 일단락하고 비공개의 MBC 감사를 진행하자는 한나라당의 주장이 맞선 것이다.

결국 고흥길 문방위위원장은 양측 의견에 대한 중재를 포기, 일방적인 감사 중지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YTN 진상조사위 구성을 둘러싸고 시작부터 불안했던 이날 문방위 국정감사가 시종 치열한 대립 상황을 보인 것이다.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보충 질의가 끝나는 시점에 “저녁 식사 시간을 할애해서라도 KBS에 대한 국정감사를 계속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전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YTN 닮은꼴의 대량 징계가 KBS이사회에 보고될 가능성이 있고 또한 일개 경찰서장 독단에 의해 KBS에 공권력이 투입됐다는 등의 새로운 사실이 발견됐다”며 30분 국정감사 연장을 주장했다.

민주당이 KBS 국정감사 연장을 주장하는 ‘새로운’ 사실에는 오는 15일 KBS이사회에 보고될 ‘가을 편성 개편안’이 포함됐다. 이날 최종을 KBS편성본부장은 “편성안이 확정됐지만 밝힐 수 없다”고 답변해, 국회법 위반 논란을 일으켰다.

이병순 사장 역시 “확정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말을 못한다”면서 “편성본부장 설명대로 이사회에 올리더라도 확정된 안이 아니고 또 다시 절충을 하고 부서간의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논란의 한편에 섰다.

현재 ‘가을 편성 개편안’에는 KBS 2TV 〈생방송 시사투나잇〉 폐지와 1TV 〈미디어포커스〉폐지가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철성 영등포경찰서장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한 내용도 파문을 불러왔다. 이 경찰서장은 지난 8월8일 경찰 KBS 난입과 관련해 “정당한 요청에 의해 들어간 것”이라며 “경찰 업무 집행을 위해 필요하다면 이사회 요청이 없어도 경찰을 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서장은 “사장 임명 제청권을 가진 이사회가 요청했기에, 경찰 업무의 집행을 위해 필요하다면 이사회 요청이 없어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중대한 발언이라며 ‘책임질 수 있느냐’라는 천정배 의원에 질의에 이 서장은 “자신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