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보도국 부팀장들이 "노사 대타협만이 YTN이 살 수 있는 유길한 길"이라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그러나 노조는 "구분홍 구하기 단식"이라며 이를 비난하고 나섰다.

YTN 보도국 부·팀장들은 13일 오전 성명을 내어 "우리는 노사 양측의 대단결을 촉구하며 대화 재개와 징계 철회, 일괄 타결이 이뤄질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다"며 "석달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이번 사태로 YTN은 장기간의 경영 공백과 대규모 징계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회사 역시 존망의 기로에 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부·팀장들은 19층 보도국 회의실에 '대화 재개' '일괄 타결' 등의 구호를 붙여놓고 무기한 단식 농성 돌입을 선언한 상태다.

일각에는 부팀장 10여명이 단식 농성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16명의 부팀장 중 실제 참여 인원은 5~6명인 것으로 YTN지부는 파악했다.

노조 "단식 돌입은 노조 압박하려는 구본홍의 뜻"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부팀장들의 무기한 단식 선언을 둘러싼 YTN노조원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일부 부팀장들의 단식 돌입을 "'징계 재심'이라는 카드를 놓고 노조를 압박하려는 구본홍의 뜻"이라고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YTN지부는 노조원 33명에 대한 징계에 대해 오늘 안으로 인사위원회 재심을 청구할 예정이었다.

YTN지부는 "보도국 회의실에 '대화 재개' '일괄 타결' 등 구본홍의 구호를 붙여놓고 무기한 단식이라는 웃지 못할 촌극을 벌이고 있다"며 "노조가 사전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부·팀장들이 단식에 나선 배경은 '징계 재심'이라는 카드를 놓고 노조를 압박하려는 구본홍의 뜻에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한 노조원은 "이들은 회사 쪽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으며, 국정감사가 끝나고 느닷없이 구본홍 지키기 위한 단식을 하겠다고 했다"며 "이는 구본홍씨의 지시에 의한 단식으로, 관여하기 조차 싫다"고 말했다.

YTN지부에 따르면 지난주 10일 보도국 부팀장들은 구본홍 사장과 회식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노조원은 "단식을 선언하기 이전에 구본홍씨를 만나 허락을 받고 전략을 짜서 하는 단식은 의미가 없다"며 "이들이 주장하는 바는 구본홍씨와 무조건 대화하라는 것뿐"이라고 일갈했다.

YTN지부는 "구본홍 구하기 단식에 참여하는 인사 중에는 보도국 부·팀장 보직 사퇴 움직임을 구본홍 측에 보고한 부장이 있다"며 "'구본홍 구하기 단식', 일명 '구구 단식'이 노조를 와해시키려는 불순한 행동으로 규정하고 배후를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스>는 단식 농성 돌입 배경에 대해 한 부장과 통화를 시도했으나, "성명에 나와있는 것이 전부이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YTN지부 "인사위원회 재심 청구 안한다"…법적 대응

한편, YTN지부는 노조원 33명에 대한 징계와 관련해 인사위원회에 재심 청구를 하지 않기로 결의했다.

▲ YTN노조의 '구본홍 출근 저지 투쟁'이 13일로 88일이 됐다. ⓒ송선영

이들은 당초 인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예정이었지만, 부·팀장들의 무기한 단식 선언 배경이 구 사장의 입장을 대변하는 만큼, 더 이상 회사 쪽에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들은 인사위 재심 청구 대신,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구제 신청과 징계 취소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져 징계를 둘러싼 논란이 법적 차원에서 다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YTN지부는 이에 대해 '구제를 구걸하는 '재심 신청'을 거부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현재의 인사위와 구본홍이 버티고 있는 한 재심 신청은 무의미하다"며 "노조는 구본홍을 몰아내고 반드시 33인 모두의 징계를 무효화시키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