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이 77.1%인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현재 만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77.1%, 이용자수는 3,536만명으로, 전년대비 0.8%, 54만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은 10대 99.9%, 20대 99.7%, 30대 98.6% 등으로 젊은층의 인터넷 이용률이 98%이상 상회했으며 3~9세 인터넷 이용률도 82.2%에 다다랐다. 40대 82.0%, 50대 48.9% 등으로 조사됐다. 남성의 인터넷 이용률은 81.6%, 여성은 71.5%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에 있어 ‘이메일’이 가장 보편적 활용 방법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이용자의 82.5%가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으며 카페·클럽의 이용률이 50.2%, 블로그 미니홈피는 58.1%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이용도도 높은 수준으로, 만6세 이상 국민의 63.4%가 인터넷을 통해 TV, 신문, 라디오 등의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남성의 인터넷 미디어 이용률은 68.9%으로 여성의 57.8%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20~40대 청장년층(20대 96.8%, 30대 89.8%, 40대 69.1%)의 이용률이 높았다.

미디어 매체 가운데 신문을 읽는 경우가 59.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영화(33.2%), 서적·잡지(30.6%), TV(25.7%), 라디오(21.8%)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프라인 신문을 읽는 경우도 51.5%를 보였다.

인터넷을 통한 경제 활동도 늘어나는 추세다.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0.6%로, 여성(68.2%)이 남성(54.1%)보다 높았고, 연령별로는 20대(87.3%) 및 30대(72.4%)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구입품목으로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66.8%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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