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조영주 KTF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21일 청구됐다. 22일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나면 조 사장의 구속여부가 조만간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 KTF 조영주 사장
조 사장은 지난 3, 4년간 대규모 중계기 설치사업 관련 모 납품업체로부터 차명 계좌로 수차례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모 납부업체의 전모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납품청탁 대가 7억3900만원 이외에 조 사장의 처남 등 가족 명의의 차명계좌에서 수십억원을 찾아냈다고 밝히고 있다.

조 사장의 구속여부를 떠나 이번 사건은 통신계는 물론 정치권에 상당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조 사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KTF의 모기업에 해당하는 KT가 신경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 수사가 KT 경영진에게까지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남중수 KT 사장은 2002년 8월부터 2005년 6월까지 KTF 사장을 지낸 바 있다. 따라서 방송통신계 일각에서는 검찰의 수사가 남중수 사장으로까지 확대될 가능성 있다는 관측도 나돈다.

이런 관측을 반영하듯, 방송통신계 한편에서 임기가 2년 남짓 남은 남 사장의 후임자까지 거론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실명까지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KBS 출신 K모씨다. K모씨는 신설될 IPTV산업협회 초대 회장 영입 0순위로도 꼽힌다.

방송사 출신의 통신사 사장을 연결하는 고리는 IPTV이다. 방통위가 대통령 업무보고에서도 밝혔듯이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방침을 구현하는 데 있어 IPTV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명박 정부는 이를 받쳐줄 필요조건으로 ‘콘텐츠 활성화’를 부각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명박 정부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의지를 관철한 최근 KBS사태에서 보듯이, 이런 이명박 정부의 기조라면 콘텐츠 영향력을 갖고 있는 방송사 출신의 통신사 사장으로 가는 밑그림은 제법 설득력 있는 개연성으로 떠오른다.

조영주 사장의 납품대가 금품수수 혐의의 파장은 정치권으로까지 튈 것으로 보인다. 검찰도 참여정부 실세인 이강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인사 청탁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역 의원인 창조한국당 모 의원을 겨냥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다. 모 의원은 현 남중수 KT사장이 KTF 사장으로 있던 시절 KT사장을 지낸 바 있다.

이러한 검찰의 수사와 연계한 관측 이외에 직접적인 파장은 KT-KTF 합병, 10월초 IPTV 상용서비스 등에까지 미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KT-SKT로 사실상 양분된 통신계 구도를 변화시킬지도 관심거리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