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권에 의해 언론노조 수십 명, 아니 수백 명이 직장에서 쫓겨나게 되고, 구금되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 이제는 이것이 두렵지 않다. 다시 역사에서 교훈을 찾고자 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최상재 위원장은 30일 충북 옥천에서 열린 제6회 옥천언론문화제에 참석해, ‘언론장악에 맞서’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이같이 밝히며 “정권의 압박이 거세져 언론노동자들이 밖으로 쫓겨나더라도 길은 어둡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지난 30일 충북 옥천 ‘제6회 옥천언론문화제’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 ⓒ송선영
최 위원장은 “30년 전, 동아일보·조선일보를 포함해 150여명 가까운 기자들이 해직된 뒤 본격적으로 언론운동이 시작됐다”며 “이러한 흐름이 민주화로 이어졌고 결국 한겨레가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이 우리를 쫓아내서 500명 정도의 언론인들이 거리로 나온다면 지금보다 이명박 정권에 더 위협적인 세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떻게 싸우든 우리는 이길 수 있고 시민들과 함께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시 촛불 들어야 한다고 생각해 KBS본부 징계"

이날 강연에서 최 위원장은 언론노조가 KBS본부 집행부에 제명을 포함한 징계조치를 내린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에 아무리 죽기 살기로 싸워도 이길 확률보다 질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언론노조가 할 수 있는 것은 국민들에게 나와 손 벌리는 것밖에 없다”며 “이에 다시 촛불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KBS본부를 징계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호소하는 것밖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며 “시민들이 언론노조의 입장이 무엇이냐고 물을 때 KBS노조가 이러한 구조 안에 있으면 설명할 수 없었기에 과감하게 입장을 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KBS노조가 주장하는 ‘정연주 사장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언론노조와 입장을 달리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YTN 공기업 지분을 전부 팔 것’이라는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발언에 대해선 “구본홍 사장은 전 지부장과 협상 당시, 정부에서 추진하려는 민영화를 자신이 막겠다고 했지만 결국 그 말은 사기로 드러났다”며 “사원들의 완강한 저항을 흔들기 위해 마지막 시도를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최 위원장은 “YTN 민영화는 한나라당 내부에서 이미 짜놓은 시나리오이기에 한나라당 정권 아래서 반드시 강행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청래 전 의원 "신문법 제16조, 문화·조선일보가 저를 테러한 이유"

▲ 지난 30일 충북 옥천 ‘제6회 옥천언론문화제’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정청래 전 의원. ⓒ송선영
정청래 전 의원은 이날 ‘언론시장 구조의 문제’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18대 총선 서울 마포을에 출마했던 당시 “‘교감을 자르겠다’고 폭언했다"는 문화·조선일보 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문화·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한 그간의 과정을 설명한 뒤 “신문법(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 제16조가 저를 테러한 이유”라며 “이 법이 조중동을 비롯한 문화일보를 아프게 하고 경향과 한겨레까지 아프게 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17대 국회에서 신문법 개정안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신문법 제16조는 신문사에 자료의 신고를 의무화한 것으로,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신문사업자’는 △전체 발행부수 및 유가 판매부수 △구독수입과 광고수입을 ‘당해 법인의 결산일로부터 5월 이내에 신문발전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는 “(문화·조선일보는) 17대 때 의정활동을 문제 삼은 것”이라며 “당시 저는 본회의장 발언대에서 ‘조선일보는 언론이 아닌 범죄집단이다’ ‘불법과 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고, 18대 국회 문광위에서 다시 (언론 개혁 법안 추진을) 하겠다고 밝혔다”고 상기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이 추진하려는 언론 정책은 “신문법을 180도로 바꾸는 것, 신문유통원을 없애는 것, 문방송겸영 허용하는 것”이라며 “기존의 정책 방안을 사수하는 것이 지금 언론개혁운동의 방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