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사장에 임명제청된 이병순 후보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26일) KBS이사회의 ‘이병순 KBS 사장 임명제청안’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표적감사 논란이 불거졌던 6월 감사원 감사 착수 이후 예상됐던 정연주 사장 해임과 새 사장 임명이라는 일련의 과정이 완성되는 셈이다.

이 대통령의 ‘이병순 사장 임명’ 과정은 이달 초 KBS 안팎을 떠돌았던 이른바 ‘8월 위기설’과 정확히 일치한다. 8월 위기설은 감사원과 검찰, 이사회를 동원해 KBS와 정연주 사장에 대한 정권 차원의 조처가 8월에 본격화할 것이라는 예상 시나리오였다.

베이징 올림픽이 열리기 전에 감사원이 KBS에 부정적인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배임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정 사장을 검찰이 기소하면, KBS 이사회가 이 같은 내용을 명분으로 내세워 정 사장 해임 제청안을 처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팽배했다.

위기설 중 앞뒤가 바뀐 부분이 있고, 18년만에 공권력이 KBS에 투입됐다는 사실이 더해지지만 큰 틀은 그대로 관철됐다. 물론 종합판인 청와대 주도의 ‘KBS대책회의’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새 사장 임명은 공영방송 KBS 장악이라는 비판에서 비켜설 수 없게 됐으며, 적지 않은 파장이 계속될 전망이다.

우선 이병순 후임 사장에게 ‘청와대가 공영방송 KBS 장악을 위해 내려 보낸 낙하산’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에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사원행동’은 즉각적인 이병순 사장 출근 저지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양승동 사원행동 대표는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방송장악·네티즌탄압 저지 범국민행동은 “우리는 오늘 자격상실 KBS 이사회의 사장 임명 제청이 원천무효임을 선언한다”며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최우선적으로 수호해야 할 KBS 이사회가 최소한의 지능조차 없는 거수기로 전락했음을 스스로 증명해 보였다”고 지적했다.

정치권도 반발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이 ‘KBS대책회의’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으며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도 이에 공조할 방침이어서,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논란이 9월 정기국회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KBS대책회의’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최시중 방통위원장에 대한 해임안도 추진될 것이 확실시된다.

▲ 25일 오후 이병순 KBS비즈니스 사장을 후임 사장으로 임명 제청하기로 결정한 이사회가 끝난뒤 김은구 후보가 호위를 받으며 KBS본관을 떠나고 있다ⓒ유영주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