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22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과 관련해 검찰에 구속된 네티즌을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미디어행동은 "온 국민의 입을 막기 위한 검찰의 협박이 도를 넘어섰다"며 "소비자 불매운동과 전혀 무관한 미국법을 들먹이며 네티즌을 죄인 취급하고 철창에 가두는 검찰이야 말로 헌법과 법률상 표현의 자유와 소비자의 권리를 부정하는 중범죄자"라고 비판했다.

▲ 22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미디어행동이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 네티즌 석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디어행동
또 "증거를 모두 압수해놓고도 '증거인멸이 우려된다'며 네티즌을 구속한 것은 공권력의 심각한 남용이자 공권력의 존재근거 자체를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공안탄압에 굴하지 않고 정당한 방법으로 권리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수많은 네티즌들과 끝까지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여경 진보네트워크 활동가는 "이번 네티즌 구속은 인터넷에 정권 비판 글을 올리는 것이 중범죄임을 각인시키고 위협해 표현의 자유 자체를 탄압하려는 것"이라며 "검찰은 차라리 자신의 사이트에 광고주 리스트를 계속 올리고 있는 120여개 시민사회단체를 수사하라"고 반박했다.

송상교 민변 변호사는 "정부가 법과 원칙을 지키겠다고 하면서 정작 법과 원칙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인신구속 관련 내부규정까지 만들어 구속을 줄이려고 해온 법원조차 법과 원칙이 아닌 정치적 타협으로 사안을 판단한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검찰과 법원 양쪽을 싸잡아 비판했다.

한서정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시민단체 준비위원장은 "평범한 회사원이자 한 아이의 아빠인 회원이 조중동을 반대했다는 이유만으로 철창에 갇혀 있는 모습을 보고 가슴이 너무 아팠다"며 "우리는 역사의 심판을 기다리지 않고 끝까지 싸워 독재정권을 물리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