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기자들의 평가는 혹독했다.

한국기자협회가 창립 44주년을 맞아 전국 303명의 기자를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에서, 기자들의 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는 2.7%에 불과한 것으로 20일 나타났다. ‘잘못하고 있다’는 74.3%에 이르렀으며, ‘그저 그렇다’는 22.7%였다.

특히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소속 기자의 경우 ‘지지한다’는 의견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여론 조사는 조·중·동 소속 기자도 포함한 것이어서, 조·중·동 기자들도 이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가 최근 <내일신문>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와 상반된 추세로 나타난 것도 눈길을 끈다.

내일신문이 한길리서치와 정기 공동 여론조사를 벌여 18일 보도한 결과를 보면, 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5점 척도로 18.9%, 4점 척도 땐 27.6%를 기록해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일반인에 비해 기자들의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의식이 훨씬 강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대통령의 정연주 사장 해임에 대해서는 조사 대상 기자의 65.7%가 반대했으며, 이같은 의견은 국장급 기자(71.3%), 평기자(70.2%)에서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공영방송 KBS 사장의 조건으로 ‘권력으로부터의 독립성’을 꼽은 의견이 83.0%를 차지한 반면, 국장급 기자들에서는 ‘방송에 대한 전문성(75.3%)’이 1순위로 꼽혔다.

‘YTN 구본홍 사장에 대해서는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73.6%)이 지배적이었다. 사퇴에 반대하는 의견은 23.5%에 그쳤다.

특히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YTN, 한국방송광고공사, 아리랑TV, 한국디지털위성방송 등 주요 언론사 및 언론기관에 이명박 캠프 방송특보 출신이 임명된 것에 대해 88.3%가 부당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낙하산 인사’와 더불어 MBC <PD수첩> 수사, 조·중·동 광고주 불매 운동 대처, 인터넷 관련 대처의 배후로 청와대와 이 대통령을 지목하는 의견도 86.3%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12.0%)을 압도했다.

검찰의 PD수첩 수사에 대해 74.7%가 반대한다는 의견을 나타냈으며, 이런 의견은 방송기자가 신문기자보다 높았다.

네티즌의 조·중·동 광고 불매운동에 대한 방통심의위의 게시물 삭제 결정과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높았다. 68.0%가 부당하다고 답한 반면 정당하다는 의견은 30.5%에 그쳤다.

언론재단, 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신문유통원 통합에 관해서는 반대(47.3%)가 찬성(43.4%)보다 조금 높았으며, 특히 지역기자들은 54.0%가 통합에 반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