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오늘(12일) 검찰의 정연주 KBS 사장 체포 사실에 대해 "검찰과 재판부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시나리오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며 일제히 맹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 "이명박 정부의 언론탄압 시나리오 증거"

▲ 정연주 KBS 사장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검찰의 정연주 KBS 사장 체포는 이명박 정권의 언론탄압 시나리오가 그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라며 "체포영장을 발부한 법원에 대해서도 깊은 분노와 실망을 금할 길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KBS와 세무당국의 송사는 서울고등법원의 조정 권고를 받아들여 해결된 사건"이라며 "이를 이유로 정연주 사장을 체포한다면 여기에 관여한 국세청과 서울고등법원도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국민과 공영방송 직원까지 모두 함께 체포한 것"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정연주 사장 체포는 방송 민주화를 위해 피 흘려 온 국민과 공영방송 직원들을 모두 다 체포한 것"이라며 "검찰의 기민함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통령은 오늘 재벌들에게 '대사면'이라는 큰 선물을 내리면서도 법정다툼을 공식화한 정연주 사장에게는 피도 눈물도 없이 엄격한 법적 잣대를 들이댔다"며 "이는 명백한 이중잣대로서 검찰과 체포영장 발부를 승인한 재판부가 이명박 대통령의 충실한 주구임을 대내외에 천명한 것이다. 올림픽으로 국민의 관심이 이동한 틈을 타 KBS를 어용 방송화하려는 정치권력에 검찰과 재판부가 놀아났다"고 규탄했다.

진보신당 "독재의 충견인 검찰은 정의 운운 자격 없다"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도 논평을 내어 "독재권력의 충견으로 전락한 검찰은 정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며 "이것이 이명박 감독, 최시중 각본, 검찰·감사원·KBS 이사회가 출연한 3류 액션 영화의 결말이라고 생각하면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 나라를 3류 영화로 만드는 것을 좌시할 것으로 보이느냐"며 "영화의 결말은 '국민'과 '민주주의'라는 주인공이 정의를 실현하는 해피엔딩일 것임을 각오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