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경영진이 12일 <PD수첩>의 광우병 관련 보도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사과방송 결정을 수용해 이날 사과방송을 내보낼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경영진의 이같은 결정에 반발해 사과 방송을 막을 방침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12일 복수의 MBC 관계자들에 따르면, MBC 경영진은 이날 방통위의 사과방송 명령을 수용하기로 하고, 오후 5시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이를 공식 결정하기로 했다.

▲ 지난달 언론노조 등 시민사회가 'PD수첩 지키기' 촛불집회를 진행했던 서울 여의도 MBC 본사 앞ⓒ미디어스
이에 앞서 방통위는 지난 7월16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PD수첩에 대한 사과방송 명령을 의뢰함에 따라 사과 문안을 완성해 11일 MBC에 통보했다. 구체적인 사과방송 문안은 즉각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과거 방송위원회가 적용하던 사과방송 문안 틀을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MBC는 이날 올림픽 특별방송으로 PD수첩이 편성에서 빠짐에 따라, PD수첩 편성 시간대에 맞춰 특별방송 도중 사과방송을 내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MBC 경영진의 이같은 결정은 PD수첩이 방송되지 않는 날 사과방송을 내보냄으로써 해당 프로그램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계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방통위는 PD수첩이 편성 시간과 같은 시간대에 사과방송을 내보내도록 했다.

그러나 방통위 명령 뒤 7일 이내에만 사과방송을 하면 되고, 30일 안에 재심 청구를 할 수 있는 절차가 남아 있음에도 이례적으로 통보 당일 서둘러 사과방송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MBC 안팎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경영진의 방침이 알려지자 확대간부회의 장소에서 팻말을 들고 항의시위를 벌이기로 했으며, 방송사 안에서 최종 송출을 하는 주조정실을 점거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MBC본부는 “경영진의 결정은 공영방송을 사수하려는 MBC 구성원과 국민의 뜻을 거역하는 것이어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정치권력의 힘에 꺾여 진실과 공영방송의 가치를 모두 포기한 언론사 경영진으로 역사에 이름을 남기지 말라”고 경고했다.

MBC PD협회도 성명을 내어 “우리 PD들은 선배들의 피땀으로 쟁취한 언론자유가 소수의 오산으로 짓밟히는 것을 좌시하지 않고 결연히 일어설 것”이라며 “MBC 경영진은 부당한 탄압에 굴하지 말고, 원칙을 지키라”고 촉구했라.

PD수첩 사과방송 의결에 반대했던 한 방송통신심의위원은 “정연주 KBS 사장이 해임되는 등 방송에 대한 권력의 압박이 심해지고 재심청구가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낮아보이자 MBC 경영진이 사과방송을 통해 부담을 덜고 가려고 하는 것 같다”며 “그런 사정을 모르지 않지만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섭섭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