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이하 미디어연대)가 문화일보 경영진에게 “기자들의 사과문 게재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15일 발표했다.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는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 누드사진 게재에 대한 문화일보의 사과를 촉구하며 지난 8일부터 문화일보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여왔다.

이들은 “신문윤리위원회도 불확실한 신씨의 ‘성로비 가능성’을 정확성·공정성·객관성을 담보하지 않은 채 선정적으로 보도했다며 2단 이상의 크기의 사과문을 게재하도록 결정했다”고 밝혔다. 미디어연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일보 관계자들은 ‘문제의 누드사진이 이번 사건의 본질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국민의 알권리 확보 차원에서 게재했다’면서 ‘윤리위의 사과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해왔고 같은 이유로 신문윤리위원회의 사과문게재 요구에 대해 재심을 청구한 상태”라고 언급했다.

▲ 지난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 문화일보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현미 활동가. ⓒ정은경
미디어연대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같은 사안에 대해 다른 판단을 할 수 있고 그러한 판단이 서로 존중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해도 너무하다”면서 “언론인으로서 이 사안에 대해 이렇게 밖에 판단하지 못하고 있는 문화일보 측의 태도에 깊은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연대는 “(최근) 문화일보 평기자들과 편집국 간부들로 구성된 노사비상대책위원회는 신씨의 누드사진 보도는 너무 선정적이고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이 분명한 만큼 사과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빠른 시일 안에 사과문을 내자는데 합의했다”면서 “지난 12일 오전 이병규 사장과 만나 신씨 누드사진 보도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문 게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나 여전히 사장은 신문윤리위원회의 재심 판결을 보고 사과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만을 밝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디어연대는 “우리는 우선 긴 침묵을 깨고 문화일보의 기자들이 자신의 사회적 책무에 대해 양심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음에 주목한다”고 전제한 뒤 “문화일보 경영진은 더 이상 반성과 사과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즉각 국민 모두에게 그날의 보도를 사과하고 언론의 공적 책임을 외면한 무원칙한 보도행태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분명한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문화일보 경영진은 기자들의 사과문 게재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

9월 13일 문화일보의 선정적 보도에 대한 사과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채 이제 한 달이 다 되었다.

정론지 역사 속에서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될 그날의 부끄러운 기억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명백한 황색저널리즘이라 규정지으며, 자진 폐간 및 조속한 사과, 관계자 징계,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마련을 촉구해온 바 있다. 또 신문윤리위원회도 불확실한 신씨의 ‘성로비 가능성’을 정확성·공정성·객관성을 담보하지 않은 채 선정적으로 보도했다며 2단 이상의 크기의 사과문을 게재하도록 결정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일보 관계자들은 “문제의 누드사진이 이번 사건의 본질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국민의 알권리 확보 차원에서 게재했다”면서 “윤리위의 사과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해왔고 같은 이유로 신문윤리위원회의 사과문게재 요구에 대해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같은 사안에 대해 다른 판단을 할 수 있고 그러한 판단이 서로 존중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해도 너무하다는 생각이다. 언론인으로서 이 사안에 대해 이렇게 밖에 판단하지 못하고 있는 문화일보 측의 태도에 깊은 충격을 금할 수 없다. 때문에 우리는 문화일보측의 자기 반성을 촉구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기자회견을 하였고 지난 8일부터는 1인 시위를 시작한 바 있다.

그런데 드디어 문화일보 내에 양심적인 기자들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기자협회보에 따르면 문화일보 평기자들과 편집국 간부들로 구성된 노사비상대책위원회는 신씨의 누드사진 보도는 너무 선정적이고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이 분명한 만큼 사과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빠른 시일 안에 사과문을 내자는데 합의했으며, 지난 12일 오전 이병규 사장과 만나 신씨 누드사진 보도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문 게재를 요구했다고 한다. 그러나 여전히 사장은 신문윤리위원회의 재심 판결을 보고 사과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만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우선 긴 침묵을 깨고 문화일보의 기자들이 자신의 사회적 책무에 대해 양심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음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들의 용기가 사측의 반성을 이끌어내는 분명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찬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는 바이다.

문화일보 경영진은 더 이상 반성과 사과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즉각 국민 모두에게 그날의 보도를 사과하고 언론의 공적 책임을 외면한 무원칙한 보도행태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분명한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의 요구

하나. 문화일보 경영진은 선정적이고 인권침해적인 보도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
하나. 문화일보 경영진은 기자들의 양심적인 목소리에 주목하라!
하나. 문화일보는 책임자를 즉각 징계하라!
하나. 문화일보는 재발방지를 위한 장치를 마련하라!

2007년 10월 15일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