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의 KBS 신태섭 이사 해임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48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이명박 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은 21일 방통위의 신태섭 이사 해임을 '정부의 KBS 장악 음모'의 일환으로 규정, 이같은 결정을 내린 방통위원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 48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이명박 정권 방송장악저지행동'은 방통위의 신태섭 KBS 이사 해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21일 오후 서울 세종로 방통위 앞에서 열었다. ⓒ곽상아
이들은 서울 세종로 방통위 앞에서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는 신태섭 이사가 동의대 교수직에서 해임되면서 KBS 이사 자격을 자동 상실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터무니없는 발상"이라며 "동의대의 해임 과정에도 교육부 감사 협박설 등 수많은 의혹이 제기돼왔고 이미 법원에 '해임처분무효가처분신청'이 제기된 상태다. 그럼에도 방통위가 신태섭 KBS 이사를 기습 해임한 것은 누가봐도 공영방송을 국영방송으로 타락시키기 위한 작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가능한 모든 수단 동원해 방통위원 전원 사퇴시킬 것"

이들은 "값진 희생을 바탕으로 어렵게 싹을 틔운 민주주의를 방통위가 토대부터 흔들고 있다"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방통위의 부당한 처사를 고발하고 최시중씨를 비롯한 방통위원 전원의 사퇴를 실현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효선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은 "방송통제위원회와 정부가 KBS를 그들의 사적도구로 전락시키려 하고 있다"며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큰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문 위원장은 "미국을 그렇게도 닮아가려 하던 정부가 미국이 중시하는 '언론의 자유'는 왜 이토록 외면하는지 모르겠다"며 "국민을 탄압하고 언론을 탄압하는 게 독재정권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성토했다.

"범국민적 차원에서 언론주권운동 펴나갈 것"

연대발언에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향후 법원 판결에서 신태섭 이사의 해임이 무효로 결정나면 새로운 KBS 이사로 강성철 부산대 교수를 추천한 것도 무효가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정부 여당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 전체에 큰 혼란이 있을 것"이라며 "한나라당과 대통령의 당리당략에 따라 신태섭 이사를 부당하게 해임하고 무자격자를 선임한 방통위원들은 전원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앞으로도 KBS 장악 음모가 계속된다며 범국민적 차원에서 언론주권운동을 펴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성제 언론노조 MBC본부장도 "신 교수가 KBS 이사직을 스스로 사임하지 않자 교육부가 동의대에 압력을 넣어 해임시키고, 방통위는 이를 빌미로 한나라당 폴리페서(정치교수)를 새 이사로 추천했다"며 "지금 정부의 행태는 '후안무치'로밖에 설명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 본부장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전국민을 상대로 반정권투쟁으로 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송대갑 언론노조 EBS지부장은 "지금 우리는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이 될 때 우려했던 일들이 차근차근 진행되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 EBS도 긴장상태"라며 "2달 전 '80년 언론통폐합 사태 때 남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방송장악을 온몸으로 저지하겠다'고 했었던 최시중씨가 지금 이렇게 방송장악 음모 수순을 밟고 있는데, 우리는 이들에게 계속 방송독립을 지켜달라고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