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눈에 티끌을 보기 전에 네 눈의 들보를 보라”는 얘기가 있다. 이 금언(金言)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과 단체가 세상에 얼마나 있겠는가? 그래서 예수(Jesus Christ)는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저 간음한 여인을) 돌로 쳐라!”고 설파하셨는지 모른다.

이 글을 쓰는 기자도 어찌 감히 예외가 되겠는가?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분명 예외가 있다. 바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를 비롯한 몇몇 족벌신문이다.

요새 조선 중앙 등 족벌신문들이 난리다. 두 가지 의미에서 그렇다.

지상파 TV 방송 진출위해 2MB정권 기관지 노릇하는 족벌신문들

한편으로는 이명박 정권의 후견인 혹은 상전(上典)이 되어 지상파 TV 방송이나 종합편성PP를 갖기 위해 이명박과 한나라당 정권의 기관지 같은 노릇을 너무나 당당히 그리고 뻔뻔스럽게 하고 있다. 보도 행태를 보면 가관이다.

아시는 분이 많겠지만, ‘종합편성PP’가 어떤 것인지 소개하기 전에 이명박과 한나라당 정권의 언론정책을 잠시 돌아 볼 필요가 있다.

▲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의 과잉수행과 취재방해 논란을 보도한 3월5일 KBS '뉴스9'
한나라당은 1997년과 2002년 대선에서 이회창 당시 한나라당 후보가 패한 이유가 “(KBS, MBC 등 지상파) 방송 때문”이라고 공공연히 주장해 왔다. 당시 한나라당과 이회창 후보가 시대조류를 읽지 못하거나 결정적인 흠(하자)이 있어서 패했다고 이야기 한 적이 없다.

그래서 2003년 6월경 한나라당 언론대책특위가 방송과 언론에 대한 중요 정책을 발표한다. 한나라당이 대통령 선거를 통해 집권하거나 국회의석의 과반수를 차지할 경우 방송법 등 관련 법령의 개정을 통해 당 방침을 관철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었다.

기자회견을 가질 당시 한나라당 언론대책특위 위원장은 하순봉 의원이었다. 하 위원장이 이 발표를 할 때 하 위원장 좌우에 서 있었던 특위 위원들이 중앙일보 편집국장 출신의 고흥길 의원(성남 분당 갑구)과 동아일보 정치부장 출신의 이경재 의원(인천 서구·강화 을구)이었다.

고흥길 의원은 MBC 이상호 기자가 입수, 보도한 X-파일 테이프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중앙일보 편집국장을 그만 두고 한나라당의 이회창 대선 캠프에 합류하는 과정에서 홍석현 당시 중앙일보 사장이 이회창 후보에게 삼성의 불법 정치자금 내지 뇌물을 전달하며, 장관급 혹은 3-4선급 의원 대접을 해달라고 부탁했던 장본인이 고흥길 의원이다. 너무나 자세하고 실감나게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경재 의원은 동아일보 논설위원을 끝으로 동아일보를 떠난 뒤, 김영삼 대통령 당시 청와대 대변인과 공보처(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거쳐 15대부터 내리 네 번을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당시 한나라당 언론특위 발표의 핵심은 3가지다. 첫째가 KBS-1 TV와 KBS-2 TV의 분리, 둘째가 KBS-2 TV와 MBC의 민영화, 그리고 셋째가 신문과 (지상파 TV) 방송의 교차소유 내지 겸영의 허용 등이다.

이 방침을 한마디로 풀어쓰면, 공영방송을 줄이고 조중동 등에 지상파 TV 방송을 하나씩 주겠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리고 5년만에 한나라당은 집권에 성공했고 이명박 정권이 5년 전에 한나라당이 발표했던 언론정책과 방송정책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언론계 여기저기서 온갖 불법과 비리가 자행되고 있고 언론 현업인들과 노동시민사회단체의 전면적인 저항을 받고 있다. 처음에 문제의 심각성을 잘 모르던 보통 시민들도 미국산 쇠고기와 광우병을 둘러싼 촛불 정국에서 조중동의 실상을 파악한 뒤부터는 족벌신문과 이명박 정권을 상대로 한 전면전에 가세했다.

지금은 촛불을 든 보통사람들이 조중동과 정권의 방송장악 작전을 저지하는데 후원자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력군으로 전면에 나서 싸우고 있는 양상이다. 조선일보 등 족벌신문들도 겁을 잔뜩 집어먹은 모양이다.

방송장악 작전에 대한 저항이 워낙 거세지자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정권은 지상파 TV 방송을 족벌신문 등에 허용하는 대신 종합편성PP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상파 방송과 다름없는 종합편성PP 허용도 안돼

그런데 문제는 지상파 TV 방송이나 종합편성PP가 사실상 별 차이가 없다는 데 있다. 방송망(케이블)을 가진 사업자들의 득세로 우리나라에서 지상파 TV를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직접 수신하는 경우는 갈수록 줄어들어 전제 지상파 시청자 (가구)수의 30%가 채 안된다. 대신 케이블 방송을 통해 전송되는 지상파 TV 방송을 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종합편성PP 사업자 허가를 받아 케이블채널을 통해 뉴스, 시사, 교양, 영화, 연예, 오락 등 모든 장르의 방송 사업을 하게 될 경우 사실상의 지상파 TV 방송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족벌신문들과 기자들이 이명박 정권과 한 통속, 즉 수구반동복합체가 되어, 언론으로서의 기본적인 사명도 내팽개치고, 사주와 회사의 이익을 위해 머슴 노릇, 종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때로는 KBS와 MBC 등에 대한 집요하고도 무차별적인 공격으로 나타나고, 임기가 남은 KBS 사장을 내쫓기 위해 지면을 총동원하고, PD수첩에 대한 총공세 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 좋다. 백번 양보해서 동아, 조선, 중앙 등이 한나라당과 이명박 후보의 당선을 위해 사실상 기관지 혹은 그 이상의 역할을 해 왔기 때문에 ‘전리품’을 챙기려는 행위 자체를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남이나 다른 언론을 공격하려면 자신들이 저지른 불법과 비리를 한번 쯤 먼저 돌아보아야 하는 것 아닌가? 그들에게서 그런 최소한의 양심과 양식을 기대하는 기자가 너무 순진한 것인가?

조선 중앙 등 족벌신문과 기자들은 자신들의 회사나 사주들이 어떤 불법·비리와 범죄행위를 저질렀는지 돌아볼 생각도 않고 반성도 제대로 않거나 적당히 사과하고 넘어간다.

한편으로 그런 그들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역시 신문쟁이 출신이라 그들을 이해하는 것인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날 뛰다가 촛불을 든 시민들과 대부분의 회원이 여성들인 '82cook.com' 동호인들의 광고주 압박으로 사실상 ‘공황장애(panic disorder)'에 빠질 정도니 천하의 족벌신문이라도 어디 제 정신이겠는가?

그런데 업친데 덥친 격으로 조선 중앙 등의 치부와 불법행위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형국이다. 가장 최근에 발생한 사건 중 두드러진 것만 몇 가지 살펴보자.

중앙일보 사진조작, 신문사 문 닫아야 할 범죄행위

▲ 기자가 일반시민으로 둔갑한 것으로 드러난 중앙일보 7월5일자 사진.
중앙일보는 지난 7월 5일자 기사(제목: 미국산 쇠고기 1인분에 1,700원)를 통해 서울 양재동의 한 음식점에서 판매 중인 미국산 쇠고기가 인기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과정에서 사진을 조작해 회사 안팎에서 거센 비판과 비난을 받고 있다.

중앙일보는 9일자와 10일자 사고(社告)를 통해 잘못을 시인하고 경위를 조사한 뒤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조치를 내렸지만 파문은 좀처럼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중앙일보는 10일자 2면 사고를 통해 "사진이 신문에 실린 후 인터넷 일각에서 사진 설명이 논란이 됐고 논란 과정에서 '혹시 설정된 사진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며 "이 같은 내용을 파악한 본사가 바로 경위 조사에 나설 무렵 한 인터넷 언론사가 취재해 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 같은 중앙일보의 발표 내용도 신빙성이 떨어진다. 왜냐하면, 중앙일보가 10일자 2면 사고에서 언급한 인터넷 언론사가 기자가 일하고 있는 미디어스(www.mediaus.co.kr)인 것으로 보이는데, 당초 미디어스 송선영 기자가 사진 조작 사실을 알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사진에 나온 당사자 중의 한사람으로 밝혀진 사람과 전화통화를 했을 때 이 중앙일보 기자는 사진 조작 사실을 부인했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자체 진상조사 발표 내용도 신빙성 떨어져

중앙일보 사고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미디어스 송선영 기자가 이 기자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사실대로 시인하고 답변했어야 앞뒤가 맞는 것이다. 따라서 중앙일보가 사고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이 같은 내용을 파악한 본사가 바로 경위 조사에 나설 무렵...”이란 애매한 표현은 사실을 또 한번 은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가 미디어스 송선영 기자가 확인 전화를 하기 전에 이미 자체조사를 시작한 것이라면, “본사가 바로 경위 조사에 나선 ‘무렵’이 아니라 ‘조사에 나선 뒤’ 한 인터넷 언론사가 취재해 오기도 했다”고 했을 것이다. 미디어스의 확인취재가 시작되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부랴부랴 자체조사를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한번 거짓말을 하게 되면 앞의 거짓말을 덮기 위해 계속 거짓말을 하게 되어있다.

경위야 어찌 되었건, 지금 중앙일보 등 족벌신문들이 KBS와 MBC 등의 일부 보도에 대해 공격하는 행태와 비교할 때, 중앙일보의 이번 사진조작 사건은 언론사로서는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로 미국 등 선진국 언론사 같으면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과 편집국 고위 간부 모두가 물러나거나 신문사 문을 닫아야 할 사안이다.

한편, 미디어오늘(www.mediatoday.co.kr) 9일 보도에 따르면, ㈜중앙일보NIE연구소 장아무개(37) 기자가 최근 회식 자리에서 집단폭행을 당했다며 자사 간부들을 경찰에 고소한 사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중앙일보NIE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교육섹션 ‘열려라! 공부’와 ‘NIE’ 면의 제작을 대행하는 중앙일보 자회사다.

중앙일보 자회사 간부들이 기자 집단 폭행해 고소당한 사건도 발생

㈜중앙일보NIE연구소 직원들이 지난달 24일 ‘호프데이’ 행사로 북한산을 등반한 뒤 서울 수유리의 한 술집에서 회식을 하던 중 마케팅본부의 간부 ㅈ아무개씨는 옆에 앉아 있던 장 기자가 술을 잘 마시지 못한다며 주먹으로 복부를 때리고 멱살을 잡았으며, 주변 사람들이 ㅈ씨와 장 기자를 떼어 놨지만, ㅈ씨는 소주병을 깨 장 기자를 위협했고, 이 과정에서 장 기자의 목이 깨진 소주병에 긁혔다고 한다.

그러자 상황을 지켜보던 콘텐트개발본부 ㄱ본부장은 “여직원들은 다 나가라”고 지시한 뒤 주먹으로 장 기자의 얼굴을 때리고, 발로 장 기자의 옆구리를 3∼4대 가량 찼으며, 한 목격자는 “당시 장 기자는 또 다른 간부 ㅅ씨에게 두 팔을 뒤로 결박당해 저항할 수 없는 상태”였다고 전했으며, 장 기자는 갈비뼈가 골절되는 등 전치 6주의 진단을 받고 입원 치료 중이라고 미디어오늘은 보도했다.

그러면 조선일보은 어떤가?

조선일보의 부수조작도 신문사 문 닫아야 할 범죄이긴 마찬가지

경향신문은 9일 “신문·잡지 등의 발행·유료부수를 조사해 발표하는 기관인 한국ABC협회가 지난 2002년과 2003년 각 한 차례씩 조선일보의 부수를 실제보다 부풀려 공식발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1면 머리기사를 통해 단독보도했다. 한국ABC협회가 발표하는 종합일간신문 유료부수는 공인자료로, 신문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물론 기업들의 광고 단가나 횟수 결정에도 주요 기준이 된다.

한국ABC협회 전 직원 A씨는 8일 “협회 간부들이 유료부수 조사 팀에 조선일보에 대한 조사 수치를 조작토록 했다”고 폭로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A씨는 이어 “협회 간부들은 무료 구독자가 유료독자로 전환한 경우 수금 개시일 전 2개월까지만 유료부수로 인정하는 규정을 어기고 3개월까지 유료부수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조작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A씨는 폭로 내용과 관련한 한국ABC협회 내부 문건(사진)을 증거로 제시했다고 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2002년과 2003년 한국ABC협회의 조선일보 유가부수 조작 사실을 최근 조사하고도 이를 공개하지 않아 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부수조작 관련자에 대한 적절한 징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일보에 기만당한 광고주들, 부당 이득 반환 소송 등 소비자 운동에 나서야

이 사건과 관련,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9일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수치들을 조작하고 짜맞추기 해서 자기들 쪽으로 유리하게 만드는 것은 한마디로 전체 신문시장을 왜곡하는 행태"로 규정하고 “신문사 문을 닫을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건은 신문의 또 다른 소비자이자 이용자인 광고주와 독자를 속여 부당한 이득을 취한 행위로써 법률적, 도의적으로 명백한 범죄다. 마치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국민들이 '정부를 상대로 한 소비자 운동'이듯이 이제 광고주들이 조선일보를 상대로 소송 등 소비자 운동에 나서야 할 때다.

그런데 조선일보의 10일자 사설 3개 중 2꼭지 제목과 내용이 가관이다. 하나는 “범죄집단 회의만도 못한 'PD수첩 대책회의'”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 언론에 비친 우스꽝스런 한국의 모습”이다.

“남의 눈에 티끌을 보기 전에 네 눈의 들보를 보라.”

왜 기자가 조선일보 등 신문으로 위장한 범죄집단의 특징을 “거짓말, 뻔뻔함, 집요함”이라고 하는지 이제 우리 촛불들과 네티즌들도 그 이유를 잘 알 것이다. 그들의 과거 불법과 비리를 하나씩 하나씩 공개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