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일보 사옥 ⓒ국민일보 홈페이지 화면 캡처
지난해 8월 임기를 시작한 김경호 국민일보 편집국장이 중간투표에서 '불신임'을 기록했다. "뚜렷한 혁신이나 변화를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김경호 국장이 향후 투표 결과에 따라 교체될지 주목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국민일보ㆍ씨티에스지부(지부장 김남중, 이하 국민일보 노조)는 26~27일 김경호 편집국장에 대한 중간평가 투표를 진행했으며, 편집국 구성원 160명 가운데 143명이 참여(89.4%)한 이번 투표에서 김경호 국장은 재적 과반수로 불신임을 기록했다. 개표는 27일 오후 6시 투표 마감과 동시에 진행됐으며, 135표를 개표한 시점에서 불신임표가 재적 과반수인 81표에 이르러 개표가 중단됐다.

김경호 국장은 취임 7개월째였던 지난 3월 공보위 보고서를 통해 "전체적으로 안정을 중심에 두고 보수적으로 지면과 편집국을 운용해 왔다는 평가다. 뚜렷한 혁신이나 변화, 이야기를 보여주진 못 했다"며 "국민일보의 브랜드가 되다시피 한 고만고만한 신문, 밋밋한 신문, 특색 없는 신문을 하루하루 관행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들이 많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불신임 역시 이 같은 평가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이번 투표는 편집국장 임기 1년 이후 중간평가를 실시토록 한 노사 단체협약에 따라 실시됐으며, 2009년 첫 실시 이후 불신임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두번째다.

2011년 김윤호 국장은 파업 직전 노사관계가 악화된 상태에서 평가투표를 맞아, 압도적 표차로 불신임을 받았으나 당시 회사는 편집국장을 교체하지 않았다. 단체협약에는, 불신임 결과가 나올 경우 향후 인사에서 '고려'한다고만 돼 있기 때문이다.

2009년 편집국장 평가투표제를 만들 당시 노조는 "불신임이 나오면 10일 이내 편집국장을 교체한다"는 내용을 명문화하자고 했으나, 회사측이 "재적과반의 불신임을 받은 사람이 상식적으로 그 자리에서 버틸 수 있겠느냐"며 받아들이지 않아 '고려한다'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이번 평가투표 이후 사측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2011년의 편집국장 유임 결정이야 파업 직전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빚어진 '비정상'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정상적인 상황에서 치러진 이번 투표 결과조차 무시당한다면 평가투표제 자체가 사라지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고, 이를 지키기 위해 비상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