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협회가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방송광고 연계판매(수도권 지상파 프로그램, 지역방송, 종교방송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광고 판매제도)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것에 대한 언론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조합원 500여명은 8일 낮 12시 서울 서초구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방송광고 연계판매 보장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연계판매 중단은 곧 광고재원의 공적 분배 체제가 해체됨을 의미하며 가장 먼저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이 몰락의 길로 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조합원 500여명은 8일 낮 12시 서울 서초구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방송광고 연예판매 보장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송선영
이들은 "광고주협회가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연계판매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것은 단순히 독점에 의한 불공정거래를 시정한다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연계판매는 방송의 다양성, 지역성, 공공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온 '공익판매'제도"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규탄결의문에서 "언론 전반을 둘러싸고 불어닥치는 시장주의와 사영화의 바람, 자본과 권력에 의한 언론 탄압 국면에서 연계판매 중단이 가지는 의미를 깊이 인식하고 있다"면서 "연계판매 문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도입하려는 민영미디어렙 정책의 전초전 성격이 짙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연계판매 중단은 이명박 정권이 방송 노동자간 연대를 가로 막으려는 얕은 술책"이라면서 "공공 영역인 지역방송과 종교방송마저 시청률 지상주의로 내몰아 민주주의에 대한 참여와 행동을 막으려한다"고 비판했다.

▲ ⓒ송선영
결의대회에 참석한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지역에도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이 정권은 지역에 사는 사람은 안중에도 없다"며 "지역에서 만드는 보도와 프로그램을 없애려 광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신문 시장의 불법을 막아달라는 정당한 요구에는 귀를 막고 방송광고 연계판매를 중단시키려 노력하고 있다"며 "지역 방송에게 중앙 방송과 동일한 조건에서 싸우라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KOBACO의 연계판매에 대한 의견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송선영
언론노조 MBC본부 박성제 본부장도 "대통령 한 사람 잘못 뽑아 시민들이 매일 같이 시청에 나가고 있지만 방송 노동자들은 그보다 10~20배 이상 고생해야 한다"며 "공정거래위원회가 법에 보장된 연계판매 제도를 조사할 권한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박 위원장은 "만약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를 조사한다면 명백한 월권 행위로 법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는 연계판매 제도 조사가 아닌 기름값 담합한 정유사, 기업, 조중동과 같은 족벌언론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연우 공동대표도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 공공성'에 대해 최소한 공부를 해야 한다"며 "언론학개론과 방송학개론 서문 정도만 읽어도 '방송 공공성'을 파괴하려는 책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시간이 남으면 자전거, 상품권, 비데 등으로 혼돈되어 있는 신문 시장을 정상화 시켜라"고 주문했다.

40여개 지·본부에서 참석한 500여명의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오후 1시 30분께 결의대회를 마쳤으며 최상재 위원장은 'KOBACO의 연계판매에 대한 의견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