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감사실이 김재철 전 사장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유출했다는 이유로 명령휴직을 받았던 전 회계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시 감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 서울 여의도 MBC사옥 ⓒ미디어스
MBC는 지난해 7월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사용내역 유출과 관련해 회계부 직원 3명을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이후 MBC는 이들이 검찰조사 과정에서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렵다는 이유로 지난해 8월 대기발령을 명령했다.

대기발령이 종료된 시점인 지난해 9월 1일 MBC는 같은 이유로 이들에게 1년간의 명령휴직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법원은 지난달 12일 이들에게 내려진 "대기발령과 명령휴직은 무효"라고 판결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6일 언론노조 MBC본부(아래 MBC본부·본부장 이성주)에 따르면, MBC는 이들에 대해 또 다시 감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감사는 김재철 전 사장 시절 '부실 감사의 대명사'라는 비판을 받던 임진택 감사가 지난달 재선임된 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감사다. 이와 관련해 MBC 내부에서는 "사적 복수를 위한 감사 권한 남용"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MBC본부는 6일 성명을 내어 "김재철 법인카드 내역을 외부로 유출했다는 회사의 '의심'만으로 1년의 명령휴직이라는 고통을 겪었던 이들이다"며 "법원의 판결로 다시 돌아와 견디기 힘들었던 지난 1년의 악몽을 애써 잊고자 마음을 추스르던 이들에게 회사가 또 다시 잔인한 도발을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다시 3차 감사를 하겠다는 저의를 알 수 없다. 업무상 회계시스템 접속 빈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3명을 특정해 놓고, 지난 1년 동안 '네가 아니라면 도대체 누구냐'는 정신적 고문을 자행해 온 것으로도 아직 모자란 것인가"라며 "경찰 수사에서도 1, 2차 감사에서도 '원하는 대로의 성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도대체 어떤 무리한 조사로 직원들을 압박하겠다는 것인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MBC본부는 "회삿돈을 자기 돈처럼 물 쓰듯 써 대던 전임 사장의 '배임'을 보다 못해 터져 나온 내부고발이 그토록 중대한 죄라면, 왜 그 일의 단초를 제공한 김재철 법인카드 7억 원 유용을 제대로 밝히기 위한 노력은 전혀 하지 않느냐"라며 "'해사 행위에 대해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는 것이 사측의 논리라면 김재철 7억원 배임을 좀 더 제대로 파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MBC본부는 "임진택 감사가 상식에 어긋나게 MBC 감사직 연임에 그토록 집착한 이유는 도대체 무엇인가. 이렇게 김재철 체제의 치부는 감추고, 그 치부를 들추고자 노력한 사람들에게 감사권을 마구 휘둘러 위협하는 것이 연임의 목적이었느냐"며 "감사실이 할 일은 하지 않은 채 '법인카드 내역'에만 계속 집착한다면 우리는 이를 '특정인의 사적 복수를 위해 감사권을 남용하는 폭거'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홍성태 MBC 감사국장은 6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현재 이들에 대한 감사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며 "아직 감사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홍 국장은 '지난해 1차, 2차 감사가 진행됐었다'는 MBC본부의 주장에 대해 "그때는 조사를 한 것이지 감사를 한 것은 아니었다"며 "현재는 감사 여부 등을 검토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일정이나 계획이 잡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