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기자협회가 이홍렬 YTN 보도국장을 불신임 했다.

한국기자협회 YTN지회(아래 YTN지회·지회장 유투권)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한 신임·불신임 투표에서, 이 보도국장은 불신임 109표(78.4%), 신임 25표(18%)를 기록, 기자들에게 불신임을 받았다. 재적 221명 중 139명이 참여해 투표율은 62.9%였다.

▲ YTN은 지난달 20일 새벽 5시부터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 건 포착!' 특종 리포트를 보도했으나, '리포트가 어렵고 애매하다'는 편집부국장의 판단에 따라 오전 8시 이후 리포트로 방송되지 않았다. (YTN 뉴스 화면 캡처)

이번 불신임 투표는 YTN의 국정원 SNS 특종 불방 사태와 관련해 YTN지회가 보도국장을 포함한 '대토론회'를 제안했으나 사측이 최종 거부해 시작됐다.

YTN을 뒤흔들고 있는 '국정원 보도 개입 의혹'은 지난달 20일 YTN이 국정원 SNS 여론조작 정황을 담은 특종 리포트를 돌연 중단시키면서 불거졌다.

당시 임종렬 편집부국장은 '어렵다는 이유' 등을 들어 방송 중지를 지시했다. 국정원 직원은 YTN 내부 인사를 통해 이 리포트에 대한 보도국 회의 내용을 인지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후 YTN 기자에게 회의 내용을 전달하며 국정원 입장을 반영할 것으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홍렬 YTN 보도국장은 9일 불신임 투표에 반발해 YTN 지회를 탈퇴했다.

이 보도국장은 "기자협회 YTN지회가 국정원 SNS 보도와 관련해 불법적으로 보도국장 신임투표를 강행하는 어처구니없는 지경에 이르러, 기자협회 회원직을 스스로 탈퇴했다"고 밝혔다.

이 보도국장은 "이미 여러 차례 밝혔듯 (국정원 SNS) 리포트는 취재원과 추출방식의 신뢰도 등 완성도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어 더 이상 방송되지 않았을 뿐"이라며 "편집부국장이 편집권과 최종 게이트키핑 차원에서 지극히 정상적으로 판단한 결정을 두고 외압설과 음모론을 제기하며 징계에 회부하려는 노조 공추위의 주장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