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렬 YTN 보도국장에 대한 불신임투표가 9일부터 실시된다.

한국기자협회 YTN지회(아래 YTN기자협회·지회장 유투권)는 국정원 보도 개입 의혹과 관련한 '보도국 대토론회'를 4일까지 개최하자고 사측에 제안했으나 무산됐다. YTN 기자협회 주도하에 이번 보도국장 신임/불신임 투표는 12일까지 진행된다. 투표 결과에 따라 보도국장과 편집부국장의 기자협회 제명 여부도 결정된다.

▲ 지난달 20일 오전 5시 뉴스부터 방영됐던 YTN 단독 보도. 국정원이 대선뿐 아니라 국내정치에도 개입했다는 정황을 밝힌 이 보도는 오전 8시 뉴스 이후 리포트 방영이 중단됐다. (화면 캡처)

YTN기자협회는 5일 성명을 내어 "현재의 위기를 수습하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된 보도국 대토론회가 무산됐다"며 "원만한 수습을 외면한 이홍렬 보도국장에 깊은 유감을 느끼며 지난달 27일 총회 결의에 따라 보도국장에 대한 신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YTN기자협회는 "국정원을 둘러싼 추문에 휩싸인 지 보름이 지났다"며 "국정원 관련 특종 보도가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방송이 중단되고 국정원 직원에게 보도국 회의 내용까지 유출된 사실이 드러났다. YTN의 공신력은 땅에 떨어졌고, '정권의 시녀'라는 오명까지 뒤집어썼다"고 비판했다.

이어, YTN기자협회는 "YTN의 존립 근거가 뿌리부터 흔들렸던 지난 보름 동안 보도국장은 무엇을 했느냐"라며 "(보도국장은) 지극히 비정상적인 업무 지시라도 무조건 수용해야 한다며 복종을 강요했고 경악스러운 내부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선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YTN기자협회는 "보도국장은 사태의 수습은커녕 이번 사태의 진실을 둘러싼 의혹만 계속 키웠다"며 "이제 이홍렬 보도국장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과연 YTN 보도국장으로 최소한의 자격과 능력은 갖추고 있는지 2백여 모든 회원의 의사를 확인하고, 의지를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