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언론인 복직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한국일보 정상화, 신문진흥특별법을 촉구하는 전국언론노동조합(아래 언론노조) 결의대회가 조합원 200여 명의 참여 속에 28일 오후 3시 국회 앞에서 열렸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편집권 독립, 방송의 공영성과 공정성 등을 약속했다. 그러나 결국 어떠한 약속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강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도 MB정권 언론장악의 최대 수혜자일 뿐"이라며 "언론노동자 스스로 단결하고 똑똑하게 맞서야 한다"고 밝혔다.

▲ 언론노조가 28일 국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가졌다.ⓒ미디어스

이날 결의대회에는 장재구 회장의 편집국 폐쇄 조치로 밖으로 내몰린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도 참석해 열기를 더했다. 정상원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원장은 "두 달 동안 한국일보 문제 때문에 갈등을 겪고, 기자회견을 하고 집회 등을 하면서 저희들도 언론노동자로서의 위치를 각인하고 어떻게 싸워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다"며 "한국일보가 정상화되면 조금 더 소외되고 주목받지 못한 이들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결코 물러서지 않고 언론사 사주의 범죄는 처벌 받는다는 것을 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공정방송을 위한 국토순례'를 떠났다가 28일 오전 서울로 돌아온 언론노조 YTN지부의 해직언론인들도 이날 결의대회에 참여해 언론노조 조합원들의 큰 박수와 격려를 받았다.

노종면 전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이렇게 많은 분들이 환영을 해주셔서 표정 관리를 하기 어려울 정도로 감격스럽다"며 "저희가 걷고 있을 때 국정원 보도 개입 사건이 터졌다. 걷는 내내 머릿속에서 이 문제가 떠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노 전 지부장은 "과연 언론 노동자들이 국가기관의 노골적인 개입에 맞설 수 있는 동력과 의지가 있을까, 참 많은 고민을 했다"며 "그러나 오늘(28일) 결의대회를 통해 우리 언론 노동자들이 그 어떤 권력의 개입이라도 단호하게 맞서 싸울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신문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신문산업진흥 특별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송 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은 "현재 신문은 정상적인 시스템이 가동되지 못하고 생존권까지 위협을 받고 있다"며 "신문이 시장 논리에 방치되면서 민주주의가 후퇴했다는 역사는 미국이나 이탈리아 사례를 보면 극명하게 드러난다"고 설명했다.

이 의장은 "종이신문이 시대에 맞게 변모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되, 간섭을 하지 않는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지만 MB 정권 이후 이러한 장치는 망가졌다"며 "언론의 자유와 공정보도, 신문의 생존권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신문산업진흥 특별법을 위한 언론 노동자의 관심과 목소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국정원 선거 개입은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며 "보도 통제에 맞서 진실 규명을 위한 싸움을 시작할 것이며 한국일보 정상화와 장재구 회장의 퇴진과 신문진흥특별법의 쟁취를 위해 언론노동자들은 단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모든 양심세력과 연대해 해직언론인 전원이 복직할 때까지 총력 투쟁할 것"이라며 "해직언론인 복직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방송의 자율성을 방관하는 정치권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