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정기구독률이 36.8%로 조사돼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박래부)이 지난달 30일 발행한 월간 '신문과방송' 7월호에 따르면 올해 신문 정기구독률은 36.8%로 지난 2002년 52.9%, 2004년 48.3%, 2006년 40.4%와 비교했을 때 처음으로 30%대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96년 신문 정기구독률이 69.3%였던 것에 견줘 크게 떨어진 수치로, 지난 12년간 연 평균 2.7%포인트 정도의 구독률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번 '2008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 설문조사는 전국 5,104명을 대상으로 2008년 5월 3일부터 6월 9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가 구독신문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모두 59.7%로 각각 25.6%, 19.7%, 14.3%를 기록했다. 지난 2006년 62.3%(조선 23.3%, 중앙 19.7%, 동아 19.3%)와 비교했을 때 다소 낮아진 수치다.
언론수용자들은 특정 사안을 신문, TV,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 5개 매체가 동시 보도할 때 가장 신뢰하는 매체로 TV를 꼽았다.
한편 매체 종류를 불문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 '가장 신뢰하는 매체'를 물어본 결과 네이버의 영향력과 신뢰도가 조선일보 보다 앞선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수용자들의 31.6%가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KBS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MBC(21.8%), 네이버(17.3%), 다음(4.1%), 조선일보(4.0%), SBS(3.6%) 순이었다.
신뢰하는 매체 역시 KBS가 31.6%로 1위를 차지했고 MBC(21.8%), 네이버(13.7%), 조선일보(5.2%), 다음(3.3%), 동아일보(3.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