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의료원 지키기 공공의료 강화 범국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계동 보건복지부 앞에서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뉴스1)

보건복지부가 경상남도의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재의를 요구한 데 대해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보건복지부의 재의 요구는 도지사에게 귀속되지 않고 조례를 공포하는 것은 도지사의 권한”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홍준표 지사에 대해 야당과 여당 일각, 보건의료노조 등 각계의 재의 요구 수용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은 14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무상급식을 하면 나라가 망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다’라고 했는데 무상급식 한 다음에 나라가 망했나”라며 “결국 오세훈 시장의 주장이 무리한 이념 편향적 주장이었듯 홍준표 지사도 실질적인 국민의 삶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이념편향의 입장에 서있다”고 비판했다.

전국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의원장 또한 이날 평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재의 요구 거부가) 공직자이자 도지사로서 법을 어기는 행위”라며 “재의권을 중앙 정부에서 요구했다는 것 자체가 갖고 있는 의미를 잘 곱씹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홍준표, 집권당이기 때문에 정부 요구 따라야"

이어 출연한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홍준표 지사가 나름의 원칙을 세우신 것 같다”면서도 “그러나 우리 당 소속이시고, 정부가 당은 아니지만 (새누리당이) 집권당이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에서 재의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당·정 간에 완전히 합의하자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누리당의 입장이 같은 건 아니다”라며 “의원들의 의견도 솔직히 엇갈리는 부분이 있다. 어쨌든 (재의를) 요청했기 때문에 정부의 입장은 분명히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지적을 반영하듯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방의료원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사무”라며 “홍준표 지사가 하는 이야기가 전혀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노근 의원은 “다시 말해서 (진주의료원은) 국가가 설립한 것이 아니고 경남도가 오래전에 경남도의 돈을 들여서 설치하고 관리하고 모든 의료행위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법리상, 또는 감성적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이성적인 차원에서 과연 이 문제가 왜 생겼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진주의료원은) 시민을 위한 병원이고 국민을 위한 병원인데 왜 노사문제로 이렇게 문제가 발생해야 되는지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진주의료원 사태와 관련해 정부와 야당, 시민사회 등의 입장이 비교적 일치하는 데 반해 유독 새누리당 내에서도 여론이 좀처럼 모아지지 않는 경향은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와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 지도부가 직접 나서 경남도의회의 해산조례안 처리 연기를 요청했을 당시부터 드러났다. 당내 의원들부터 반발하고 나선 것은 물론, 새누리당 소속 경남도의회 의원들 또한 요청을 무시하고 진주의료원 폐업 조례안을 강행 처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