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19.10.15 화 00:50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강압취재'로 본질 흐린 조중동, 이번엔 '오역논란'MBC 'PD수첩'에 총공세…'졸속협상' '쇠고기 안전성' 등 본질 호도
정은경 기자 | 승인 2008.06.26 16:45

지난 2005년 12월 초 ‘황우석 사태’를 다룬 < PD수첩> 후속편 방영을 앞두고 불거진 강압취재 논란은 사건의 흐름을 180도 돌려놓았다. 당시 황우석 교수의 연구 진실성을 주목했던 여론은 일순간에 < PD수첩>의 취재윤리 위반으로 쏠렸다.  

2008년 6월 MBC < PD수첩>을 둘러싼 오역 논란은 강압취재로 '논문의 진위'라는 본질을 흐리던 딱 그 때를 연상시킨다.

조중동, 오보논란 제기한 'PD수첩' 번역자 인터뷰 대대적 보도

26일자 조선, 중앙, 동아일보는 < PD수첩> 번역자 정지민씨와의 인터뷰를 1면과 3면 등 주요면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MBC < PD수첩>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편(4월29일 방송) 번역과 감수에 참여한 정씨는 지난 25일 < PD수첩>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

   
  ▲ 6월26일자 조선일보 1면.  
 

   
  ▲ 6월26일자 중앙일보 1면.  
 

   
  ▲ 6월26일자 동아일보 1면.  
 

조선일보 <"주저앉는 소, 광우병과 연결은 무리라 말했지만/ PD수첩, 무시한 채 제작강행">
중앙일보 <"주저앉는 소를 광우병과 연결한 건 왜곡">
동아일보 <"주저앉는 소=광우병 연결은 왜곡/ PD수첩측에 여러차례 얘기했다">

각 신문 1면에 실린 기사의 제목이다.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위 기사를 올렸고 3면과 4면 전면을 할애해 정씨와의 인터뷰 전문, < PD수첩> 보도의 문제점, 네티즌 비판, PD저널리즘의 문제 등을 보도했다.

1면 기사에 이어 동아일보는 3면 전면을 털었고, 조선일보는 3면 중 3분의 2 가량을 < PD수첩> 비판에 썼다.

"주저앉는 소≠광우병" 첫방송에서 이미 보도된 내용

정씨 주장의 핵심은 "주저앉는 소를 광우병과 연결시키면 안된다고 사전에 말했음에도 제작진이 그대로 내보낸 뒤 이제 와 번역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조중동 기사의 1면 제목도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내용만 보면 마치 < PD수첩>이 해당 방송에서 다우너소는 모두 광우병에 걸린 소로 보도한 것 같지만 지난 4월29일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편 방송을 다시 보면 이는 사실과 다르다. 번역자의 주장은 이미 제작진도 알고 있었다는 얘기다. 

진행자인 송일준 PD가 생방송 중 "아까 그 광우병 걸린 소, 도축되기 전 그런 모습이 충격적"이라고 말한 부분은 제작진도 이미 실수를 인정했다.

방송의 특성상 '다우너소=광우병 걸린 소'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지난 2월 미국에서 사상 최대의 쇠고기 리콜 사태가 벌어졌을 때 조중동이 광우병과 다우너소를 연결시켜 보도한 점을 고려하면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PD수첩' 3차 해명 "번역 책임은 담당 PD에…일부언론 사실 외면말라"

논란이 불거지자 < PD수첩> 제작진은 26일 오전 게시판에 '영어 번역자 J씨 관련 보도에 대한 입장'을 올렸다. 4월29일 방송 후 같은 방송에 대한 세 번째 입장 발표다.

제작진은 "번역을 둘러싼 모든 논란의 책임은 담당 PD에 있는 것이지, 번역에 참여한 17명의 외부 프리랜서 번역가 어느 누구에게도 있지 않다"며 "J씨의 주장대로 '번역자에게 뒤집어씌우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제작진은 그러나 다우너소 부분에 대해서는 "다우너 소를 광우병과 연결시키는 것이 왜곡이라는 것을 제작진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광우병의 대표적 증세가 주저앉는 것이고, 다른 병도 있을 수 있지만 방송에서 보인 다우너 소들은 이미 도축되어 광우병 감염 여부는 알 수도 없다"고 반박했다.

제작진은 "PD수첩은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쇠고기 협상이 졸속으로 이루어졌음을 밝히고자 프로그램을 제작했다"며 "이러한 사실을 외면한 채 일부 언론은 '과장', '왜곡' 운운하며 끊임없이 PD수첩을 공격하는 것에 강한 유감을 재차 표명한다"고 밝혔다.

   
  ▲ 2005년 12월6일자 조선일보.  
 
   
  ▲ 2005년 12월5일자 동아일보.  
 
황우석 사태 당시 < PD수첩> 한학수 PD의 '강압취재'를 비난하던 조중동은 2005년 12월 중순 드러난 YTN의 취재윤리 위반 논란에 대해서는 단신 보도 또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당시에는 뒤늦게나마 '본질'이 드러났지만 < PD수첩>에 대한 조중동과 이른바 '보수단체'의 총공세가 시작된 이번 논란이 어디로 흘러갈지 주목된다.

정은경 기자  pensidre@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은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19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