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 김종국 MBC 신임 사장의 첫 MBC 임원 선임을 하루 앞두고 '김재철 체제 청산'과 '기존 인력 정상화'에 대한 요구가 학계와 MBC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15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전국언론노동조합(아래 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과 민주통합당 신경민 의원실이 공동 주최한 연속토론회 <MBC 신뢰도 및 공정성 회복 방안>이 열렸다.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민주통합당 신경민 의원실이 공동 주최한 연속토론회 <MBC 신뢰도 및 공정성 회복 방안>이 15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미디어스

토론자로서 참석한 이성주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MBC 사태는 언론을 장악하고자하는 권력의 욕구와 그에 부응하는 자질없는 언론이 만들어 낸 비극"이라며 "언론인의 자질이 없는 사람들이 주요 포스트에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파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본부장은 "인력을 '정상'화시키고 상처 받은 이들을 '치유'하는 길이 MBC 정상화를 위해 시급하다"라며 "현 구조로도 공정방송이 가능했다. 정치권에서 공영방송을 지배 대상으로만 바라보는 게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발제를 맡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도 해직자 및 징계 언론인들의 복직과 방송 현장 복귀를 공정성 회복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최 교수는 "김재철 체제에서 나팔수 역할을 했던 이들을 김종국 사장이 다시 끌고 간다는 것은 스스로 '김재철 시즌2'를 증명하는 것"이라면서 "곧 단행될 임원인사에서 김재철 체제 당시 경영진에 참여했던 인사들을 배제하고 노조를 포함한 후배들의 신망이 두터운 인사들을 경영진에 임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교수는 "정영하 전 MBC 노조위원장, 박성호 전 MBC 기자회장, 최승호 전 MBC PD 등 해직 언론인들의 원직 복귀가 빠른 시일내에 이뤄져야 한다"며 "인사 문제는 김종국 신임사장의 의지만 있으면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 밖에도 △노사간 단체협상 복구를 통한 노사관계 정상화 △방송 프로그램 제작 자율성 보장 △지역 MBC 해체 시도 중단 등을 MBC 정상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평호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는 "사실 '제 2의 김재철'인 김종국 체제에서 MBC 정상화 문제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16일 있을 임원 인사도 비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그러나 김종국 신임 사장이 김재철 전 사장과 같이 해고와 정직 등의 징계를 무차별적으로 내리지는 못할 것"이라며 "박근혜정부의 내부적 균열이 발생되고 있는 국면이기 때문에 노조를 비롯한 MBC내부 구성원들의 저항 공간이 조금이나마 열리고 있다. 결국 MBC내부 구성원들이 중심이 돼 싸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형철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MBC신뢰회복을 위해서는 이것을 위해 희생했던 사람들을 원위치 해야 한다"며 "그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요 보직에) 중용해야 한다. 방송, 언론 전문인들이 다시 MBC의 주역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 신경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미디어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신경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은 "친정이 썩 편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MBC 문제는 한 방송사의 문제라기보다 한국 언론 전반의 문제일 것이다. 핵심에는 정치 권력의 지배 욕구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 최고위원은 "오늘(15일) 토론회에서 완전한 해결책을 찾기는 어렵겠지만 시사점을 주시면 정치권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여·야 논의를 통해 고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