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노조에 대한 비판 글을 유포한 누리꾼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박승규)가 조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KBS본부는 '어용노조' 등 사실이 아닌 내용을 악의적으로 유포시킨 누리꾼 4명을 조사해 달라며 24일 서울남부지검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 서울 여의도 KBS 본관 ⓒ미디어스
이와 관련해 문화일보는 24일 <KBS 정사장 퇴진 갈등 법정에> 기사에서 "이미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노조의 과거 전력과 비위 사실 등을 근거로 아고라 토론방에서 어용노조, 뉴라이트 노조라고 악의적인 비판을 가한 네티즌들은 명백한 명예훼손죄에 해당된다. 특히 일부 글들에는 KBS 내부 인사가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도 포함돼 있어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KBS 노조쪽 입장을 보도했다.

KBS본부는 또 "KBS PD협회에 대한 사내 게시판 비난 글의 지은이가 모두 똑같다. 문서 정보와 IP 추적을 통해 확인했다"는 글을 올렸던 KBS 최모 PD에 대해서도 명예훼손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이날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KBS본부 한 중앙위원은 "노조로부터 24일 오전 11시 최 PD에 대한 고소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제출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해노행위를 한 것도 아닌데 노조가 조합원을 고소까지 하는 상황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모 PD는 지난 16일 사내 게시판에 '일부 세력이 사내 게시판 여론을 조직적으로 조작하고 있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며 이를 IP추적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으나 KBS본부가 "개인의 IP 정보 추적은 범죄행위"라는 비판 성명을 내자 "경종을 울리기 위해 거론한 것이지 실제 IP 추적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해명과 사과 글을 올린 바 있다. 최 PD는 KBS PD협회 정책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다 이 문제가 불거지면서 자진 사퇴했다.

이와 관련해 문화일보는 같은 기사에서 "KBS 노조 관계자는 '사내 게시판 글 게재자에 대한 IP추적은 사측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고, (사측이 최 PD한테) 정보를 준 것으로 보이는 구체적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고소 이유를 밝혔다"고 전했다.

'정연주 사장 퇴진' 투쟁을 둘러싸고 PD협회와 갈등을 겪고 있는 KBS본부가 PD 조합원을 고소하는 사태까지 벌어지자 향후 파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번지고 있다.

KBS 한 관계자는 "최 PD가 사내 게시판의 7개 글이 동일한 컴퓨터에서 작성됐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비판하는 글을 쓴 것인데 실제 IP 추적은 하지 않았고 회사에서도 IP 추적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며 "조합원인 최 PD가 해명과 사과 글을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고소까지 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노조가 IP 추적 건을 계속 물고 늘어지는 것에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PD협회가 그동안 방송 독립성 차원에서 노조의 정 사장 퇴진 투쟁에 비판 목소리를 내왔는데, 마치 정연주 사장이 IP 추적 등으로 PD협회를 도와준 것처럼 여론을 몰아가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