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이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에 '끝장토론'을 공개적으로 제안해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언론노조는 24일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시행령 제정안(IPTV시행령)'에 포함돼 있는 대기업 기준 완화 조항과 관련, 오는 26일 2시 언론노조 회의실 또는 방통위 회의실에서 공개 토론을 하자고 방통위에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방통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상임위원 3인과 방통융합 정책관을 공개 토론 참석자로 제안했으며 언론노조 및 시민단체 토론자로 언론노조 정책실, 공공미디어연구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을 거론했다.

▲ 시민사회단체들이 5월 7일 방송통신위 앞에서 개최한 공공적인 IPTV 도입 촉구 기자회견.
방통위는 24일 전체회의에서 IPTV 시행령 의결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언론노조를 비롯한 시민사회의 반발이 거세게 일자 이날 관련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방송계에선 방통위가 한차례 역풍을 피하고 난 뒤, 오는 27일 전체회의에 IPTV 시행령안을 상정, 처리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막바지 IPTV 시행령 제정 과정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대기업 기준 완화는 지상파방송, 종합편성PP, 보도전문PP의 대기업 진출 기준을 '자산규모 3조원' 이상에서 '10조원 이상'으로 완화한다는 것이다. 변화한 대기업의 규모를 반영한다고 하지만 대기업의 여론시장 진출 확대라는 사안을 사회적 의견 수렴 없이 방통위가 독단적 결정한다는 비판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미디어행동과 언론노조는 오는 26일 오후 2시 세종로 방통위 앞에서 '방통위의 대기업 기준 완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