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국 대전MBC 사장(57)이 차기 MBC 사장으로 내정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아래 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이성주)는 2일 오후 성명을 통해 7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 김종국 차기 MBC 사장 내정자 ⓒ뉴스1

언론노조 MBC본부가 제시한 7가지 과제는 △'김재철 3년' 전면감사 △무너진 공정성ㆍ신뢰도 회복 △서울-지역 대화ㆍ협조체계 복구 △'일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복구 △단체협약 복원 등으로 노사관계 정상화△'파업 대체인력'에 대한 엄정한 임용 △해고자 복직ㆍ보복성 징계 무효화 등이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김재철 아바타' 혹은 '김재철 시즌2 예고' 등의 수많은 안팎의 경고가 잇따랐지만, 방문진은 결국 대다수 MBC 구성원들이 원하지 않은 길을 선택했다"며 "여당 6, 야당 3의 태생적 한계를 가진 방문진의 결정을 보며 우리는 피눈물을 삼킨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김종국 사장 내정자에 대해 "진주-창원 MBC를 강제 통합해 'MBC 경남'을 만드는 과정에서 거리낌 없이 수십 명에 대해 해고와 정직 등의 휘둘렀고, 이를 추진력과 경영 능력으로 포장한 인사"라며 "그가 내세우는 '기자와 경영자로서의 경력'에는 항상 소통 부재와 고집의 흉흉한 소문이 함께 했음을 기억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사장은 이번 사장 선임 과정 중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작년 파업을 '노사분규'라 표현해 김재철 사장 체제에 저항한 MBC 대다수 구성원들의 뜻을 하나의 '사태'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내비쳤다"며 "그러면서 '회사를 안정적으로 만들겠다'는 건 행여 노동조합을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자신만의 '안정화의 길'을 가겠다는 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회사 안팎의 MBC 정상화를 바라지 않는 시선과 무리한 요구에 조금도 부담을 느끼지 말기를 바란다"며 "단 하루 MBC 사장직을 수행하더라도 공영방송의 독립을 이룩해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회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이 시기, 김종국 사장의 소명일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도 같은 날 성명을 내어 "김종국 신임 사장을 ‘제2의 김재철’로 규정하고, 방문진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며 "방문진의 김종국 사장 선임은 자신들이 김재철 전 사장을 해임하고, 다시 김재철 전 사장을 사장으로 선임한 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이명박 정권에서 불거졌던 언론 장악 논란이 필연적으로 재현될 것이고, 이에 따른 사회 갈등은 더욱 증폭될 것"이라며 "공영방송의 주인이 국민임을 방문진이 망각한 것이자, 공영방송 MBC를 정상화하려는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 국민적 저항에 따른 MBC 파행의 모든 일차적인 책임은 방문진에 있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김종국 신임 사장에도 엄중 경고한다. ‘김재철 체제’를 연장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당장 포기하고, MBC 정상화를 위한 새 출발을 선언하라"며 "당연히 첫 업무는 공정 방송을 요구하다 해고된 8명의 해직자를 복직시키는 것이 돼야 할 것이다. 200여명의 징계자 역시 본업으로 돌아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원상회복시키고, 노조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도 취하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또 "아울러, 정권과 정치권의 외압에 맞서 보도, 제작, 편성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며 "김종국 신임 사장이 경고를 무시하고 김재철 전 사장의 전철을 밟으려 한다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더욱 강고한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MBC 새 사장 선임 과정을 통해 현행 방문진 구조와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방식의 한계는 더욱 명확해졌다"며 "방문진 이사회 구성 방안을 포함해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언론노조와 민언련, 언론연대 등 언론시민사회는 3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MBC 정문 앞에서 'MBC정상화 역행, 김재철체제 연장기도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