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특별채용'의 형식으로 채용한 직원 두 명에게 무이자로 수억 원의 대출을 제공해 논란이 예상된다. A씨와 B씨는 작년 파업기간, 인력 공백을 막기 위해 지방사에서 본사로 파견을 왔다가 김재철 전 사장에 의해 채용된 직원들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이성주)가 10일 발행한 노보에 따르면, MBC는 직원 A 씨(도곡동·3억8천만 원)와 B 씨(일산·3억5천만 원)의 전세보증금 전액을 내줬다. 이들이 살고 있는 아파트는 각각 그 지역에서 '최고급'으로 꼽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BC는 지난 2월 14일 파견자들에게 적용되는 <직원 주택 임차 관리 기준>을 뒤늦게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직원 주택 임차 관리 기준>은 △회사가 지원할 수 있는 보증금 한도를 서울 2억5천만 원, 세종시는 1억5천만 원으로 설정 △파견이 끝나면 두 달 안에 전세자금 반납 △당장 자금 회수가 어렵다면 지원 자금에 대한 이자를 내도록 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전세 상한 2억5천만 원이 넘는 주택을 여전히 점유하고 있으며 서울 정규직원이 돼 파견이 끝났음에도 여전히 전세 자금을 반납하지 않고 있다"며 "전세금을 당장 빼기 어려웠다 해도 이자조차 내지 않고 있는 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회사에 심각한 배임을 끼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직원 주택 임차 관리 기준>에 따르면 두 직원은 서울 정규직원으로 채용된 이후부터 전세자금을 반납하지 않으면 이자를 내야한다. MBC본부는 "도곡동 거주 중인 직원은 10월에 특별채용된 후 석 달간은 이자를 납부했지만 올 1월부터는 내지 않고 있다. 일산에 사는 직원은 이보다 앞선 지난해 8월에 채용됐지만 현재까지 이자를 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이 이자를 내지 않는 이유는 규정이 만들어지기 나흘 전, 보도국에서 기안한 <본사지원 전세 보증금 이자 유예 요청>이라는 사무연락에 의해 올 연말까지 이자 징수가 유예됐기 때문이다. MBC는 이자 유예 요청을 하면서 "이들이 뛰어난 업무수행 능력으로 특별 채용됐으며 전국적인 주택경기 침체로 지방 거주지 매매가 원활하지 않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 같은 문제제기에 B씨는 "서울 파견이 결정됐을 때부터 당시 지방사 사장이 '서울에서 2년간 거주지를 보장해줄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었는데 오히려 서울에 왔더니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당혹스러웠다"며 "올 연말까지 지방 집을 처분하고 빌린 돈은 갚겠다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A씨는 "다른 직원이 요청해 이자 유예가 이뤄졌고 형평성 차원에서 자신도 포함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MBC는 법원으로부터 '부당전보' 판정을 받은 MBC본부 조합원 일부를 본인 의사와 상관없는 부서에 발령해 다시 '보복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 지난 9일 언론노조 MBC 본부 집행부와 조합원들이 환영행사를 하고 있다. ⓒ김도연

MBD본부에 따르면,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맡았던 정찬형 PD,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최상일 PD등 3명의 라디오PD는 본인의 의사와 전혀 관계없이 '야간 전담 MD'라는 직책을 맡게 됐다. '야간 전담 MD'는 20여년만에 부활한 제도로서, 회사 측은 이들에게 '3명이 한조가 되어 3일에 한번 저녁 6시에서 다음날 오전 9시까지 15시간 동안 이미 디지털화된 라디오 송출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지켜보라'고 지시했다.

연보흠, 김수진 등 과거 MBC 주말뉴스 앵커, 마감뉴스 앵커 등을 맡았던 기자들은 '보도전략부'에 배치됐다. 보도전략부장은 오늘(10일) 오전에야 부장이 된다는 구두 통보를 받았으며, 이 부서는 서울 여의도 MBC본사 건너편에 위치한 쌍마빌딩에 갑작스럽게 입주하게 됐다.

이 밖에 '부당전보'로 인해 서울경인본부, 사회공헌실, 수원, 인천 등에 머물러온 <PD수첩> 조능희 PD, <북극의 눈물> 허태정 PD 등 PD 4명 역시 갑작스럽게 만들어진 '프로그램 개발팀'이라는 팀에 배치돼, 여의도 MBC본사가 아닌 일산MBC로 출근하게 됐다.

MBC본부는 "보복인사에 의해 9달 가까이 일을 하지 못하던 사람들을 한 묶음으로 보냈다는 점에서 누가 보더라도 정상적인 인사 행태는 아니다. 법원의 결정은 보복인사를 취소하고 사람들을 원래의 일터로 돌려보내라는 것이었지만, 보복인사는 또 다시 반복됐다"며 "'김재철 체제'의 유산이 청산되지 않은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