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석규 YTN 사장 ⓒ이승욱
언론 시민사회, 민주통합당 등에서 배석규 YTN 사장 퇴진을 촉구한 가운데, YTN은 "YTN 흔들기를 중단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YTN은 3일 성명을 통해 "최근 김재철 전 MBC 사장의 퇴임이후, 언론노조 등 재야단체와 야권이 배석규 YTN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노골적으로 YTN의 경영과 인사에 개입하려는 행태와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그들이 그토록 주장하는 언론의 독립과 공정성을 스스로 훼손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YTN은 "언론노조 등은 이른바 전 정권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을 이유로 현 YTN 사장을 '낙하산 사장'으로 규정하고 사퇴를 주장하지만, 이미 밝힌 대로 문제의 문건은 해당 기관이 자체 정보 등을 토대로 작성해 보고한 것일 뿐 YTN과는 무관하다"며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고소가 제기돼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 언론노조 등의 주장이 거짓임을 입증해 주길 검찰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YTN은 "아울러 YTN은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회사로서 주주총회와 이사회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사장을 선임했으며, 현 사장은 YTN의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YTN과 함께 한 인물"이라며 "언론노조 등이 '낙하산 사장'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해직자 문제 등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이끌기 위한 정치 공세이자 언론사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명백히 침해하는 행위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은혜 민주통합당 부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YTN 흔들기를 중단할 사람은 배석규 사장 본인"이라고 반박했다.

정 부대변인은 "배석규 사장은 YTN에 편파방송과 공정성 시비를 부른 낙하산 사장이며 해직사태 장기화, 공영방송 시스템의 파괴, 부실경영, 법인카드 사용 의혹, 돌발영상 무력화 등 김재철 사장과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의 악행을 저질렀다"며 "김재철 사장처럼 눈물을 흘리며 쫓겨나기 전에 언론의 정상화를 위해 스스로 물러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정 부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 시절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여 실천하겠다'고 말하며 '공영방송 이사회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균형 있게 반영하고, 사장 선출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하겠다'고 국민 앞에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정 부대변인은 "임기 두 달이 되지 않은 지금 박근혜 정부의 지지율은 40%밖에 되지 않는 시점에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국민과 약속한 공약들을 이행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기위한 출발에는 이명박 정권의 낙하산 사장을 모두 정리해 국민의 신뢰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