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MBC 사장의 사퇴가 배석규 YTN 사장 거취에도 영향을 미칠까?

김재철 MBC 사장이 지난달 27일 스스로 사표를 제출한 가운데, 'MB 낙하산 잔재'로 꼽히는 배석규 YTN 사장도 이번 기회에 퇴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YTN사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배석규 YTN 사장 퇴진을 촉구했다.ⓒ김도연

전국언론노동조합(아래 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YTN 사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배석규 사장 퇴진 △해고자 복귀 △불법사찰 국정조사 개최 △심재철 민간인사찰 국정조사특위 위원장 사임 등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김종욱 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배석규 사장은 불법사찰 문건을 통해 '(MB)정부에 대한 뛰어난 충성심'을 인정받아 사장에 임명됐다"며 "오는 5일이면 YTN 해직기자 6명이 해고된 지 만 4년 6개월이 된다. 배 사장은 부당 해직 사태 장기화와 공정방송 시스템 파괴, 부실 경영, 평일 골프, 법인 카드 사용 의혹, 사원 유배, 소송과 징계 남발 등 김재철을 능가하는 악행으로 일관해 왔다"고 밝혔다.

김 지부장은 "MB정권 초기부터 언론 장악의 직격탄을 크게 맞은 YTN 언론 노동자들은 불법사찰의 피해자"라며 "여야가 이미 합의한 불법사찰 국정조사를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 부적격자임이 드러난 심재철 국조특위 위원장은 즉각 사임하고 책임감있는 새 인물로 교체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부장은 "국정조사를 통해 불법사찰과 사찰 수혜자, 피해자에 대한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반드시 책임을 묻고 피해자 복귀 조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범계 민주통합당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특위 간사는 "(배석규 사장의 직무대행 시절인) 2009년 9월은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정·관계, 민간 등 모든 부분에 대한 불법사찰이 진행되던 때"라면서 "현 배석규 사장은 불법 사찰 문건에 자주 등장했고 YTN의 낙하산 사장으로 내려왔다. 잇따른 보복성 징계, 법인카드 남용, 돌발영상 폐지 등 그에 의해 YTN의 영광의 깃발이 꼬꾸라졌다"고 밝혔다.

박 간사는 "MB정권의 마지막 낙하산 사장은 스스로 물러나 달라. 그렇지 않으면 김재철 전 사장과 다를 바 없는 말로를 맞게 될 것"이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성주 언론노조 MBC 본부장 역시 "해고는 노동자에게 죽음과 다름 없다"며 "6명의 YTN 조합원들이 회사를 떠난 지 4년이 넘었다. 그들이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언론계와 시민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통합당 역시 2일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이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천인공노할 불법행위를 통해 앉힌 MBC의 김재철과 YTN의 배석규 중 남은 낙하산은 이제 한명"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방송 중립성에 대한 약속을 지키려면 자신의 진정성을 믿어달라고 하기 전에 방송 중립성 훼손의 상징인 YTN의 낙하산 사장 배석규를 먼저 퇴진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당사자인 배 사장은 거센 사퇴요구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배 사장은 2일 오전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사퇴요구와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은 홍보실을 통해 듣기를 바란다"고만 말했다. '해직자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라고 묻자, 배 사장은 "그것(해직자 문제)과 관련해서는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있지 않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