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MBC 사장이 22일 MBC 지역사 8곳과 관계사 8곳의 임원급 자리에 측근들을 대거 내정한 가운데,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아래 방문진) 여·야 이사들이 오는 26일 열릴 이사회에 '김재철 사장 해임안'을 상정했다.

▲ 김재철 MBC 사장 © News1
통상 MBC 지역사와 관계사 임원 선임은 MBC 대주주인 방문진의 협의를 거친 뒤 동의를 받아야 하나, 이번 인사는 일방적으로 김재철 사장이 추진해 MBC 안팎으로 논란이 제기됐다.

과거 MBC는 사내 추천위원회를 꾸려 지역사 사장을 공모했다. 이후 자체적으로 검증한 뒤 방문진에 보고했고 이에 방문진이 부동의 의사표시를 하게 되면 후보자들을 재추천하는 방식으로 지역사, 관계사 임원을 선출해 왔다. 김 사장은 이 절차를 무시한 채 22일 저녁 7시 MBC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내정자들을 '통보'했다.

23일 서울 여의도 방문진에서 열린 임시 이사회에서 여·야 이사들은 김재철 사장이 내정한 인사를 '협의'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무효화한다는 입장을 MBC에 전달하기로 입을 모았고, 오는 26일 오전 9시에 이사회를 열어 김재철 MBC 사장 해임안 건을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김 사장 해임안 상정에 동의한 이사는 여·야 이사 6명(여당 추천 차기환·김광동·김용철 이사, 야당 추천 선동규, 권미혁, 최강욱 이사)이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김재철 사장의 태도는 방문진을 무시한 행태이며 이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은 절박하고 급박한 것"이며 "당장 해임안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번 해임안 상정은 김재철 사장 해임에 대해 그간 소극적이었던 여당 추천 이사들도 동의하고 있어, 여느 때보다 김 사장의 해임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언론계에서 나오고 있다.

해임안 상정에 동의한 여당 추천 이사들은 "지역사와 관계사 임원에 대해 방문진과 사전협의를 거치지 않은 것은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체계를 무시한 것"이라며 "방문진에 대한 도전이며 김 사장은 본인의 공적인 책임을 짓밟고 MBC를 개인회사로 운영하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