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이사장 유재천)가 17일 임시이사회를 열었으나 논란이 됐던 이일화 보도본부장의 인책 건을 정식 안건으로 상정하지 못했다.

친한나라당 성향의 이사들이 소집해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열린 임시 이사회는 '이사회 관련 9시뉴스 인책에 관한 건'의 정식 안건 상정 여부를 표결했으나 과반인 6표를 얻지 못해 부결됐다.

보도본부장 인책 문제를 제기했던 일부 이사들은 임시이사회가 소집된 만큼 자동적으로 의안 상정이 되는 것이 아니냐며 반발하기도 했으나 불필요한 오해와 확대 해석에 부담을 느낀 이사들이 신중한 결정을 강조하면서 안건 상정은 이뤄지지 못했다.

▲ 17일 오후 "이사회의 월권행위, 부당한 보도간섭을 중단하라"며 항의하는 KBS 기자들을 바라보며 임시이사회 장으로 입장하는 유재천 KBS 이사장 ⓒ서정은
KBS 한 이사는 임시이사회 직후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보도본부장 해임을 꼭 전제로 한 것이 아니라 포괄적인 징계와 책임 여부를 다루려고 한 것인데 편집권 침해 등으로 문제가 확대되면서 이사들이 부담을 느낀 측면이 있다"며 "9시뉴스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이사들도 있지만 이사회가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으니 신중하게 접근하자는데 이사들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보도본부장 인책 건이 의결 사항으로 상정되는데 실패하자 일부 이사들은 "이사회가 무력화됐다"며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시이사회가 열리기 앞서 한국기자협회와 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은 이사회의 '정치적 월권 행위'를 비판하는 성명을 냈고, KBS 기자들도 이사회의 부당한 보도 간섭에 항의하며 회의장 입구에서 피켓 시위를 벌였다.

한편 이날 임시이사회에서는 최근 교육부와 대학 당국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신태섭 이사(동의대 교수) 문제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 KBS 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이 17일 오후 KBS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신관 5층 이사실 앞에서 부당한 보도간섭을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춘호 이사와 방석호 이사가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서정은
동의대는 신 교수가 KBS 이사와 관련해 학교와 상의하지 않고, KBS 이사회 참석시 학교를 무단이탈했다는 점 등을 이유로 현재 징계 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다. 사학비리로 물의를 빚었던 동의대가 교육부의 압력을 받아 신 교수의 징계에 나섰고, 이것은 결국 KBS 이사회 구도를 변화시키려는 정권 차원의 압력이라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와 관련해 KBS 이사들은 "유재천 이사장이 학계의 원로로서, 상식에서 벗어난 행동을 자제하도록 촉구하는 등 신 이사를 옆에서 도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