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우병대책회의가 '농림부장관의 고시철회'와 '미 쇠고기 전면재협상'을 다시 한번 촉구하고 나섰다.

광우병대책회의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 작성한 '미 쇠고기 수출작업장 특별점검 결과 보고'에는 치아감별 예비인원 부족, 예냉실 지육접촉을 통한 교차오염 우려, 연령표시 미비 등의 문제점이 나와있다"며 "이를 고의로 누락하고 미 도축장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발표한 책임자를 처벌하고 즉각 재협상을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 광우병대책회의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정부의 '미 쇠고기 수출작업장 특별점검 결과 보고' 누락건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곽상아
이들은 "특히 이번 보고서는 미국에서 식용이나 가축사료용으로도 사용되지 않아 폐기처리되는 SRM이 포함된 내장을 한국에 수출하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면서 "은폐 조작을 통해 이뤄진 농림부장관 고시는 무효 또는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가 제기한 7가지 최소안전기준을 담아 재협상을 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며 "정부가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고 미봉책과 꼼수만으로 일관할 경우 거리의 촛불들이 정부에게 정부 자격이 있는지를 문제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광우병대책위는 앞으로 광우병 쇠고기 문제에서 방송과 교육, 의료 부문 등으로 의제를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석균 보건의료연합 정책실장은 "미 도축장에서 치아감별 예비인원이 부족하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미국에서 30개월 이상과 이하를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음을 의미한다"며 "600여 개 미국의 작업장 중 가장 우수하다고 하는 30개 작업장에서조차 이런 문제점이 발견됐다면 나머지 도축장의 실상은 더 열악할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해영 한신대학교 교수도 "지금 미국에 간 정부 대표단이 미국의 30개월 쇠고기 수출을 막기 위해 별도의 수출증명(EV) 프로그램 운용을 제안했는데 이미 우리가 미국의 도축장 승인권을 미국에 넘겨준 상태에서 수출증명 프로그램은 작동될 수 없다"며 "이제 남은 방법은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공식적으로 재협상 하자고 나서는 것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집행위원장은 "광우병대책회의는 촛불문화제의 의제를 광우병 위험 쇠고기 문제에서 방송장악반대, 대운하 반대, 의료보험 시장화, 교육, 민영화 등 5가지로 확장하기로 했다"며 "이미 온라인 상이나 거리에서 많은 이들이 외치고 있는 주제를 우리가 뒤따라 수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항간에서 촛불이 사그라지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며 "촛불은 결코 쉽게 꺼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