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 세종로 네거리에서 14일 밤 10시 30분 경 이색적인 퍼포먼스가 등장했다. 세종로 네거리에서 청계천까지 앉아있는 1만여 명의 시민 머리 위로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상징하는 ‘폭탄’이 지나가자 시민들이 일제히 쓰러지는 장면이 연출된 것이다.

시민들 사이로 ‘굴러다니던’ 폭탄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때쯤 연단에 선 광우병 대책위 안진걸 민생희망팀장은 “정권이 아무리 서민을 억압해도 들고 일어서는 게 우리들 아니겠습니까. ‘대한민국 헌법 제1조’를 부르며 이 잘못된 정부를 끝장내는 퍼포먼스를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외쳤다. 그러자 누워 있던 시민들이 일제히 일어나 함성을 지르며 ‘대한민국 헌법 제1조’를 부르기 시작했다.

14일 밤 9시부터 서울시청 광장 앞에서 행진을 시작한 시위대는 남대문과 명동, 을지로 등을 거쳐 세종로 네거리에서 한편의 퍼포먼스를 이렇게 완성했다. 퍼포먼스가 끝난 뒤 이어진 발언에서 광우병대책위 안진걸 민생희망팀장은 “지금 조중동 등 보수언론은 이 싸움을 진보와 보수의 대결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이 자리에도 합리적 보수 성향을 가진 분들이 많이 참석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싸움은 보수와 진보의 대결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국민이 정부를 상대로 벌이는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 14일 밤 10시30분 경 서울 광화문 세종로 네거리에서 시민들에 의해 이색적인 퍼포먼스가 '연출'됐다. ⓒ민임동기
“어제(13일) KBS 앞에서 고엽제전우회로부터 많은 시민들이 폭행을 당했다”고 언급한 안 팀장은 “우리는 때리면 계속 맞을 것이다.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까지 승리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 팀장은 “앞으로 이들을 비롯해 조중동을 보수단체·보수언론이라고 부르지 않고, 관변단체·관변언론이라고 부르겠다”고 선언, 시민들로부터 열렬한 호응을 받기도 했다. 시민들은 “관변단체, 관변언론은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쳤다.

안 팀장은 미국 도축장 실태를 점검했던 우리 정부 점검단이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린 점을 언급하면서 “하지만 “오늘(14일) KBS <뉴스9>에서 이 같은 사실이 허위로 판명났다”고 밝혔다. 그러자 시민들이 일제히 ‘와’하는 함성과 함께 “KBS! KBS!”를 외치기도 했다. 밤 11시 30분 현재 세종로 네거리에 모인 시민들은 자유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13일에 이어 14일에도 1000여명의 시민들이 KBS 본관 앞에서 'KBS에 대한 표적감사 중단' 등을 요구하며 촛불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