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대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회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창립 67주년 기념식 및 후원의 날 행사에 참석한 모습 ⓒ뉴스1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중대 결심’을 밝혔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8일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든 책임을 지고 거취에 관한 중대결심을 할 것”이라며 “명색이 정치한다는 주제에 (정부조직법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무슨 낯으로 국민을 대할 수 있겠느냐”고 말해 사실상 정부조직법개정안 처리에 자신의 직을 걸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희상 위원장은 “ICT산업을 국가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대통령 입장과 방송공정성과 독립성을 확보해 언론자유를 지켜야한다는 야당 입장이 고려된 새로운 합의안 꼭 이뤄내주길 바란다”라며 여·야 협상팀을 향한 당부의 말을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조직법 통과에 대한 충정은 이해하지만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직권상정 제안이나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의 3가지 선결조건 같은 상대를 봐줄 수 없는 여우와 두루미식 안을 그만 내주기 바란다”라고도 말했는데, 이는 민주통합당의 박기춘 원내대표에 대한 당 내의 비판 여론을 의식한 발언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를 향한 협조 요청 발언도 있었다. 문희상 위원장은 “여·야가 20차례나 협의해 최종서명만을 남겨놓고 있었는데 청와대가 반대해 원점으로 돌아온 것”이라며 “정부조직법은 국회를 믿고 국회에 맡겨 달라”고 말했는데 이는 정부조직법개정안이 입법권의 문제이며 결국 국회에서 처리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희상 위원장은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웬만하면 어렵사리 마련된 국회 합의안을 통 크게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희상 위원장의 오늘 발언을 두고 정부조직법개정안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 비대위원장 사퇴 결심을 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상황이 더욱 어려워질 경우 국회의원직 까지 내놓겠다는 결심을 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