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김재철 MBC 사장 퇴진'을 포함한 3대 조건을 내걸었지만, MBC 노조 역시 "MBC 문제는 정치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MBC 노조는 7일 성명을 통해 "어제(6일) 민주통합당의 '경거망동'으로, 엄중하게 접근해야 할 MBC 문제는 이를 방기해 온 세력들에게 희화화의 대상이 돼버린 형국"이라며 "공영방송 이사 추천 조건 강화, 언론 장악 청문회 실시, MBC 김재철 사장에 대한 수사 촉구 등이 정치권의 비공개 협상으로 해결될 일인가. 이 문제들이 별개의 사안인 '정부조직법'과 맞교환 대상이 될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MBC 노조는 "이명박 정부 당시 언론장악에 대한 청문회 실시는 이미 작년 국회 개원협상에서 합의된 사안"이라며 "제1야당으로서, 그간 새누리당의 말 바꾸기에 대해 제대로 문제를 제기하고 '합의를 지키라'고 촉구를 해야 할 일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MBC 노조는 "MBC 김재철 사장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서도 민주당은 증거들을 놓고도 옴짝달싹 않는 수사기관에 '법을 지키라'고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며 제1야당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는 민주당을 꼬집었다.

MBC노조는 "민주통합당은 지금, 공영방송 MBC가 겪고 있는 고통과 자괴감에 어떤 책임감으로 임하고 있는가"라며 "작년 파업 이후 망가질 대로 망가진 일터를 지켜보며,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되기를 바라는 MBC 구성원, 나아가 시민사회와 뜻 있는 국민들의 애타는 마음에 어떻게 부응해 왔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MBC 노조는 "민주통합당은 지금 이 혼란에, 책임 있는 해답을 내놓아야 한다. MBC 문제에 대한 새누리당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며 "'방송 장악'의 의도가 엿보이는 정부조직개편 협상에 필사적으로 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MBC 문제가 이를 막기 위한 카드로 쓰이는 것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