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우 방문진 이사장 ⓒ뉴스1

단국대가 1월 15일 김재우 방송문화진흥회(아래 방문진) 이사장의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표절이라고 최종 판정을 내렸지만, 김 이사장 거취와 관련한 후속조치들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단국대 연구윤리위원회가 김 이사장의 논문을 표절이라고 확정한 이상, 김 이사장의 '박사학위 취소 여부'와 관련한 일정과 조치는 전적으로 단국대 대학원의 결정에 따른다. 그러나 현재 단국대 대학원은 김 이사장 학위취소와 관련한 일정을 따로 잡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국대 대학원 관계자는 미디어스의 취재요청에 "지금 시점에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다"며 "대학원 위원회가 구성됐지만 구체적인 소집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김재우 이사장의 논문 표절 심의는 지난해 8월 23일부터 단국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 소위원회를 통해 조사가 진행됐고 한달 뒤인 9월 24일에 본조사로 넘어갔다. 이로부터 120일에 가까운 시간이 지난, 1월 15일에야 본조사 위원회가 논문표절 확정 결론을 냈다. 이후의 조치인 '학위취소'와 관련해 단국대 대학원이 칼자루를 쥐고 있지만 3월 5일 현재까지 이렇다 할 후속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8월 김재우 이사장의 논문에 대해 '매우 심각한 수준의 표절'이라고 판단했던 학술단체협의회의 배성인 운영위원장(한신대 교수)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하지 않고 있다"며 "만약 박근혜 정권이 아니었다면 이미 처리됐을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배 운영위원장은 "사실 위원회는 날짜만 잡으면 충분히 소집될 수 있는 것"이라며 "명예가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학교 측에서는 곤란한 지점이 있겠지만, 이미 예비조사에서 표절로 확인된 만큼 깔끔하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단국대 대학원이 이와 같이 '늑장'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김 이사장은 사퇴의 전제조건을 놓고 '논문표절'에서 '학위 취소'로 말을 바꾸면서 계속 버티고 있다. 야당추천 선동규·권미혁·최강욱 이사와 여당추천 김용철·김충일 이사는 지난달 7일과 21일 방문진 이사회를 보이콧해, 김 이사장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야당추천 권미혁 이사는 "학위취소는 쟁점이 아니다"라며 "논문표절을 했다는 사실만으로 공영방송 관리감독기구 수장의 자질이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권 이사는 "7일 이사회는 참석을 할 것"이라며 "두 번이나 이사회가 열리지 못했기 때문에 '이대로는 안 된다'는 위기 의식이 이사들 사이에 자리잡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