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고향마을인 포항시 흥해읍 덕실마을에 조성될 생태문화공원을 두고, 과도하게 책정된 사업비와 완공 이후 요구되는 과다 유지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 포항 MBC가 19일 보도한 <대통령 기념 공원 논란> ⓒ포항MBC 화면 캡처

지난달 9일, 포항시는 20억 원을 들여 2015년까지 덕실마을 내 1만 6000여㎡ 부지에 편의시설, 친환경 농촌체험농장, 주차장 등을 갖춘 공원을 만들기로 결정한 바 있다. 또, 이명박 대통령 기념관을 건립하고 하천정비와 마을 진입로 확장과 같은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항MBC는 19일 <대통령 기념 공원 논란>에서 "사업비만 120억 원이나 드는 데다 관리 비용도 매년 10억 원씩 들 것으로 예상돼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MBC의 김형일 기자는 "포항시는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인 덕실마을에 2015년까지 국비와 사비 등 120억 원을 들여 덕실 생태 문화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대통령 기념관과 생태 공원도 갖춘 포항의 새로운 관광 명소를 만들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기자는 "하지만 대통령 취임 초기 연간 47만 명이던 덕실마을 관광객이 지지율 하락과 함께 현재는 10만 명대로 떨어진 상태에서 과연 사업 타당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 덕실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매해 줄고 있다.ⓒ포항MBC 화면 캡처

김 기자는 "더구나 예산 확보 방안도 불투명하다"면서 "60억 원의 국비는 예산이 전혀 수립되지 않았고, 시도비만 20억 원을 확보한 상태에서, 올해부터 부지를 매입하고 실시 설계에 착수해 사업을 우선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더 큰 문제는 이 공원이 완공되더라도 유지 운영비만 매년 10억 원대로 예상되면서, 새누리당 의원이 다수인 포항시의회마저 사업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며 "반면 포항시는 덕실마을이 대통령 고향인만큼 관광 명소로 사업 타당성이 충분하다며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김 기자는 "국비 지원이나 수익성에 대한 충분한 고민없이 사업이 강행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포항시민들의 몫으로 남게 된다"고 덧붙였다.

▲ 포항시의회도 사업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태이다. ⓒ포항MBC 화면 캡처

이날 보도에서 박경열 포항시의원은 "엄청난 예산이 투입이 되는 사업이지만 시민들의 이용률은 매우 적다"며 "시민의 혈세를 매년 수억 원씩 쓴다면 시민들의 시선이 좋을리 없다"고 꼬집었다.

반면, 포항시의 최현찬 관광진흥과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포항 출신으로, 아주 뛰어난 인재라고 보면 된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포항의 자부심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공원을 잘 가꾼다면 많은 관광객이 포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