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러난 ‘이마트 사태’는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노조 관련자 및 직원 사찰, 상시 해고 프로그램 운영, 직원 여론 관리, 담당 분야 공무원 관리, 하청업체 경영 직접개입 등은 기업 운영에 필요한 절차라고 보기에는 과도할 뿐만 아니라 법을 위반한 경우여서 심각성이 컸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1월 15일부터 2월 7일까지 ‘헌법 위의 이마트’(기사 링크)라는 기획기사를 연재했다. ‘헌법 위의 이마트’는 풍부한 자료를 토대로 한 사실 전달뿐 아니라 이마트 쪽의 반론도 함께 실어 내용의 충실함이 돋보였다. 이마트 사측이 벌인 각종 불법행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서 어떤 점에서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는지를 꼼꼼히 다루었고, 기획 기사 외에도 이마트 관련 소식을 빠짐없이 보도했다.

<오마이뉴스>의 ‘헌법 위의 이마트’ 보도 이후 신세계 그룹은 이틀 만에 사과문을 내 놓았고, 지난달 25일에는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설립됐다. 지난 1일에는 처음으로 노사 교섭 자리가 마련되기도 했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이마트 본사 및 지점 13곳을 압수 수색했고, 고용노동부는 이마트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28일까지로 연장했다.

회사의 감시와 미행, 사찰 등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노조 안에서는 이미 공공연한 일이었지만, 이번 이마트 사태는 사측이 직접 기획, 실행한 자료가 공개됐다는 점에서 사회적 파장이 컸다. 미디어스는 15일 ‘헌법 위의 이마트’를 기획한 <오마이뉴스> 특별취재팀의 최지용 기자를 만나 이마트 사태 취재의 뒷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이마트 사태는 ‘기본권 침해’ 문제… 이마트 죽이기 원치 않아

▲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7일까지 연재된 기획기사‘헌법 위의 이마트’. 최지용 기자를 비롯한 오마이뉴스 특별취재팀은 노조 관련자 및 직원 사찰, 상시 해고 프로그램 운영, 직원 여론 관리, 담당 분야 공무원 관리, 하청업체 경영 직접개입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파헤쳤다. (오마이뉴스 홈페이지 캡처)

- ‘헌법 위의 이마트’ 기획에 주도적으로 나섰다고 들었다. 특별취재팀에 몸담게 된 계기가 있다면.

작년 3월 정도에 제보를 받았다. 누군가가 이런 자료를 가지고 있다는 제보를 받아 접촉했는데 그때는 잘 안 됐다. 정의감이 넘치거나 이마트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분이 아니었기 때문에 접촉하고 자료 수집하는 데 8~9개월이 걸렸다. <오마이뉴스>가 이 자료를 입수하긴 했지만 자료가 워낙 방대하고 다뤄야 할 내용도 많았다. 노동담당인데 저도 모르는 업계 용어랄지, 경영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혼자 힘으로 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들어 특별취재팀을 만들게 됐다. 사안의 중요성, 자료의 방대함 때문에 팀을 구성했고 검찰 쪽 맡는 이병한 기자, 여성 복지 담당인 박소희 기자와 함께 3주 계획으로 기획을 시작했다.

- ‘헌법 위의 이마트’라는 제목이 인상적이다. 누가 생각한 것인지.

제가 지었다. 민변 권영국 변호사에게 취재과정에서 법률자문을 받았는데, “이건 헌법의 문제다”라고 해 주셔서 거기서 따 왔다. 그 전에는 별의별 이름 후보가 있었다.

- 기획의도와 기대하는 바가 있었다면.

이마트만 죽이자, 문 닫게 하자 그런 차원은 전혀 아니었다. 기사에서 나오는 얘기는 그동안 피해자들 중심으로 계속 얘기가 되던 것이다. 우리가 이런 식으로 탄압을 당했다는 이야기는 노조 쪽에서 많이 나왔다. 하지만 이번엔 가해자 쪽에서 ‘우리가 감시했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 의미가 있다고 판단했다. 헌법 기본권인 노조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좀 더 크게 봐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마트 사태는 전반적인 기본권 침해 사례이기 때문에, 더 넓은 가치로 틀을 잡으려고 했다.

기대하는 바는 3가지였다. 해고자 복직, 노조 인정, 이마트 쪽에서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 노조 쪽에서 받아들이진 않았지만 교섭 자리가 만들어졌다. 이는 사실상 회사가 노조의 존재를 인정했다는 것이다. 이것 하나만 일단 됐다. 해고자 복직은 안 됐고. 사과는, 국민들에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 직원들에게 먼저 사과해야 한다고 본다.

이마트는 이번 일이 일부 직원들의 과잉 충성 탓이라고 하지만 말도 안 된다. 국내 20위 안의 대기업이자 유통업계 1위 기업에 다니면서도 고용이 안정화되어 있지 못하고,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감시당하고, 언제 잘릴지도 모르고. 물론 그런 대기업에 갔다는 것 자체로 좋고 행복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자기가 더 누릴 게 있고 행복할 수 있는데 대기업이 그것을 뺏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는 점이 안타깝다. 그런 이야기들을 하고 싶었고, 기사를 통해 그런 점이 드러나길 바랐다. 하지만 예상보다 기획이 급박하게 진행되다 보니 사실 보도 중심으로 가서 그렇게는 잘 못했다. 아쉽다.

-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양질의 기사가 인상적이었다.

파일만 8,000여 개 된다. 대선 이틀 전부터 자료 분석에 들어갔는데 2,300개 정도 열어보는 데만 이틀이 걸렸다. 23꼭지 기획기사가 나갔지만 안 나간 부분도 많다.

▲ 오마이뉴스 최지용 기자
- 취재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때와 가장 힘들었을 때가 언제였는지 궁금하다.

뿌듯했던 점은 신세계 내부에서도 연락이 여러 차례 오는 등 제보가 꽤 많이 왔다는 점이다. “기사 잘 봤다”, “정말 큰 문제다”, “우리 회사가 이럴 줄은 몰랐다” 등 기사 읽고 전화도 많이 왔다. 전화하신 분들은 “잘 좀 써 달라”고 부탁했다. 회사가 욕먹을 일을 했지만 어쨌든 좋은 방향으로 개선돼야 하니 욕하듯이 쓰지는 말아달라는 것이다. 다들 회사에 대한 애사심이 있었다. 내부에 이런 목소리가 분명히 있지만 정말 바뀌려면 결국 신세계와 이마트가 변해야 한다. 직원들이 주체적으로 움직이는 게 가장 좋겠지만.. (‘그러면 그분들이 문제사원이 되지 않을까요’라는 기자의 질문에) 그럴까봐 나서지 못하는 거다. 저와 만났던 분은 핸드폰에서 본인 이름 지워달라고 하더라.

다루는 내용이 어려워 기사 수정을 여러 차례 했다. 뒷부분에 나온 사내 하도급 문제가 이번 사안의 핵심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노동 담당인) 저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려운 내용이었다. 이런 내용은 일반 독자들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세계 내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더 봐야 한다. 다른 대기업에서 부당하게 불법적인 처우를 받고 있는 분들이나. 노동 담당 기자들이나 고용노동부, 노무사 등 선수들도 읽고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

자료를 공유하는 문제에서 오판을 한 것도 있었다. 보도 스케줄에 맞춰서 매체에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었는데 첫날부터 많이 어그러졌다. 의원실이나 자료를 요구한 기자들을 탓하겠다는 건 아니다. 기자들이 “왜 자료를 오마이뉴스만 가지고 있느냐”라고 했을텐데 (의원실 입장도) 이해가 되긴 한다. 어쨌든 아쉽다. 이 부분이 가장 아쉽다.

‘이마트 사태’ 같은 중요 이슈 충실히 다루지 않는 언론

- 직원 사찰을 포함한 여러 부당노동행위를 강행한 ‘이마트 사태’는 그 자체로 후폭풍이 큰 현안이다. 언론들이 이러한 중요 이슈를 잘 다루고 있다고 보는지.

전혀 아니다. <오마이뉴스>는 다행히 시민기자 제도가 있어 누구든지 현장 기사를 쓸 수 있고 기고도 많이 들어오는 편이다. 노동 담당 기자 한 명으로 다루지 못하는 노동 이야기가 비교적 많이 올라온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노동 분야 보도에서 부족하다는 갈증이 있다.

- 방송 뉴스의 ‘이마트 사태’ 보도에 대해 평가해 본다면.

한겨레, 경향 등은 현장에서 많이 만난다. 그렇게 열심히 뛰고 있는데 방송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 펜 기자와 방송 기자가 뉴스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것은 아니다. 분명히 기자라면 다 알 수 있다. 요즘 들어 생활밀착형 뉴스가 많이 나오는데, 필요한 부분이지만 너무 일방적으로 그렇게 가고 있으니 문제다.

방송 3사가 각각 단독을 하긴 했다. 하지만 ‘이 사건을 얼마나 진중하게 생각했을까’, ‘얼마나 고민하고 취재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나마 KBS가 가장 성의 있었다. 그래도 의원실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가지고 자기네 매체의 단독 보도라고 하는 건 약간 비열해 보이더라.

‘이마트 사태’가 공개된 이후 노동부에서 특별감독을 했고 검찰 압수수색도 있었는데 그런 것도 안 다뤘다. 부끄러워해야 한다. 메인 뉴스에서 ‘단독’을 달고 한 번씩 보도를 해 놓고 후속취재를 안 한 건 무책임하지 않나. 한편으로는 기자의 단독용으로 한 번 쓰인 것 같아 씁쓸했다. <오마이뉴스>가 선비인 것마냥 말하고 있지만 물론 우리도 특종 보도에 욕심을 많이 냈다. 다만, 책임감 있게 가자는 생각이 강했다. 그래서 기획 시리즈가 그 정도까지 나올 수 있지 않았나 싶다.

▲ ‘이마트 사태’ 보도 이후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만들어졌고 고용노동부에서는 이마트 특별감독관리 기간을 연장했으며, 서울지방노동청은 이마트 본사 및 13개 지점을 압수 수색했다. 사진은 서울지방노동청 관계자들이 지난 7일 불법사찰 관련 압수 수색물을 들고 나오는 모습 ⓒ뉴스1

- 보수 언론의 ‘이마트 사태’ 보도는 어땠다고 보나.

중앙일보는 끝까지 안 썼다. 조선, 동아도 기사는 단신으로만 썼다. 대신 사설이 나왔다. 아주 드라이하지만 필요한 내용들이 나왔다. 이 문제는 좌우나 진보 보수를 따질 만한 사안이 아니다. 당연히 보수 언론도 다뤄야 할 부분이었다. 북핵 문제가 진보 보수 갈려서 쓸 얘기가 아니듯 말이다. 대기업이 법을 어긴 사실을 어디는 보도하고 어디는 보도 안 한다? 웃기는 거다.

중간에 경제지들이 이마트 입장을 옹호하는 기사를 쓰기도 했다. 이마트 입장을 대변해서 기사가 나가는 것이, 안 쓰는 것보다 훨씬 낫다. <오마이뉴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입장이었지만 기사 중 반론이 빠진 게 거의 없을 정도로, 반론 보도에 충실했다고 생각했는데도 부족하다고 느끼더라. 당연히 다른 쪽의 입장을 대변하는 언론도 있어야 한다. 아예 침묵하는 언론은 뉴스 자체를 외면한 것이기 때문에 가장 심각하다.

이마트 사태의 근본적 해결 위해 노동자들이 용기 내 주길

- 이마트를 포함한 신세계 그룹은 왜 노조에 노이로제 반응을 보이는 것일까.

노조에 대한 인식이 바로 고쳐질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아주 일말의 기대가 있는데, 오너에 대한 기대기 때문에 기대치가 크지는 않다. 내부에서 많은 사람들이 정용진 부회장은 개혁 의지가 있는 사람이고, 이전에 있던 삼성 출신 인물들이 이 일에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고들 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노조의 존재다. 내부에 노조가 생긴다는 것은 의미가 크다. 회사를 공격하고 싸우는 게 아니라, 노동자들이 행복할 수 있는 직장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거다. 노동자들 역시 노조가 회사를 낫게 하고, 노동자들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 신세계든 이마트든 바뀌지 않을까. 언론에서 몇 번 때렸다고 바뀐다고 생각 안 한다.

- 충분한 자료와 증거, 정황을 토대로 보도하는데도 왜 이마트는 혐의를 부인할까.

초반에만 그랬다. 이 정도까지 자세하게 밝혀질 줄 몰랐기 때문에 꼬리자르기 하면 괜찮아질 거라고 판단했던 듯하다. 그 뒤로는 ‘뭘 어떻게 답변해야 할 지 모르겠다’고 말하며 대부분 인정했다. 워낙 재반박이 불가능한 사안이 많아서 반론을 하진 못하더라.

- ‘헌법 위의 이마트’ 기획 도중 이마트나 신세계 그룹에서 회유 혹은 협박을 받지는 않았나.

그런 게 있었다면 ‘얼씨구나’ 하고 바로 썼을 것이다. 보통 회사에 불리한 기사가 나가면 기업은 언론사에 광고로 접근한다. 하지만 광고는 광고고 보도는 보도다. 이마트 관계자도 이 문제가 광고로 접근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어서 그런지 그런 식으로 나오진 않았다.

- 부당노동행위가 이마트뿐 아니라 신세계 그룹 차원에서 벌어졌다는 것이 확인됐다. ‘헌법 위의 이마트’ 이후 ‘헌법 위의 신세계’라는 기획도 나오는지.

우리는 계속 그룹 차원의 문제제기를 해 왔다. 사내하도급 문제, 위장도급 업체를 얘기할 때는 이게 신세계 그룹의 문제라는 것을 명확히 할 것이다. 이마트 중심의 보도였지만 신세계 그룹에서 이마트의 비중이 절반 이상이라 이마트가 바뀌어야 신세계 그룹이 바뀐다고 할 수 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고.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이 오늘(15일, 원래 고용노동부의 특별감독관리 기간은 15일까지였으나 이달 28일까지로 연장됐다)까지인데 결과가 나오면 2차전이 시작될 것이다. ‘헌법 위의 이마트’ 기획이 이어지는 건 아니다. 또 다른 기획을 잡거나 그때그때 단건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 이마트 불매운동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불매운동이 이번 사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보는지.

개인적으로는 불매운동에 반대한다. 공대위에서도 나왔던 얘기지만 좋은 생각이라고 보지 않는다. 불매가 강제력과 상징성이 있어서 한 대안으로 나올 수는 있지만, 당장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은 실효가 떨어질 것 같다. 이마트에게도 시간을 줘야 하고. 다만 개인 차원에서 윤리소비를 하겠다, 그러니 이마트를 불매하겠다며 소신 있게 하는 건 상관없다고 본다.

내부에서 많은 노동자분들이 용기 내서 회사를 견제하고 문제를 드러내는 데 나서주는 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회사가 진정 두려워하는 것이다.

노동현안 핵심인 사내하도급·불법파견 문제 쓰고 싶어

- 평소에도 노동 관련 기사를 꾸준히 써 왔다. 앞으로 다루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현대차 문제를 비롯해서 결국에 사내하도급, 불법파견 문제가 노동현안의 핵심인 것 같다. 특수고용노동자 문제, 산별노조 문제도 써 봤지만 그동안 유통업 부분에서는 사내하청 불법파견 문제가 많이 나오지 않았다. 제조업은 불법파견 여부를 판단하기가 쉽지만, 서비스계열은 다양한 불법 고용형태가 만연돼 있는데도 드러나지 않았다. 이쪽 문제를 써 보고 싶다.

- 기자를 꿈꾸거나, 갓 기자가 된 이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한다.

아직 그런 걸 말하기는 이른 느낌이다. 그래도 굳이 한 마디 해야한다면… 기사 얘기로 돌아가야 할 것 같다. 처음 이마트 얘기를 들었을 때 대수롭지 않게 여겼더라면 제보자를 여러 차례 설득하면서 애쓰지 않았을 것이다. 제보자를 만나는 과정이 워낙 쉽지 않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자주 들었다. 그때 ‘이왕 하는 거 고생하자!’ 이런 마음으로 나간 게 끝까지 오게 된 것 같다. 그런 마음으로 해야 되지 않나 싶다.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