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의 KBS에 대한 특별감사가 시작된 11일 민주당은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정치적 표적감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천정배, 이미경, 김재윤, 김세웅, 최문순 민주당 국회의원 등 민주당 비상시국회의 산하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본부장: 천정배) 소속 5명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에 대한 감사원의 특별감사는) 정치적 의도가 명백한 표적감사로 정연주 사장 죽이기와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음모"라고 비판했다.

▲ 11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민주당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 소속 의원들의 기자회견에서 천정배 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문순, 이미경, 천정배, 김재윤, 김세웅 의원 ⓒ 정영은
민주당은 이미 매년 실시되는 KBS 국회 정기감사가 올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음에도, 뉴라이트전국연합이 KBS에 대한 국민감사청구를 요청하자마자 감사원이 이례적으로 6일만에 '특별감사'를 전격 결정한 것과 국세청이 KBS 외주 제작사에 대한 압수수색과 세무조사를 착수한 것이 모두 'KBS 길들이기'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문순 의원은 "감사원 특별감사 청구 이유가 '방만경영, 인사전횡, 편파보도'인데 이 세가지는 언론사의 '경영권, 인사권, 편집편성권' 모두를 건드리는 것"이라면서 "특히 뉴라이트쪽이 KBS 보도에 대해 감사청구한 것을 감사원이 받아들인 것은 결국 정부가 보도방향 자체를 바꾸려는 의도이며 이는 전형적인 독재정권 당시의 언론 길들이기"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미경 의원도 "KBS의 방만경영은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면서 "이는 국회 정기감사를 통해서도 충분히 다룰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의원은 "뉴라이트의 국민감사청구가 KBS 보도내용 자체를 문제삼은 것이라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많은 내용임에도 감사원이 신속히 특별감사를 결정한 것은 상당히 우려가 큰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 민주당 천정배 의원 등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 의원들이 11일 오후 3시경 감사원에 방문해 남일호 사무총장(감사원 직무대행) 등과 KBS 특별감사 중단을 요구하며 면담을 가졌다. ⓒ 정영은
기자회견을 마친 이후 민주당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 의원들은 오후 3시경 삼청동 감사원에 항의차 방문했다. 이날 감사원 접견실에서 열린 면담은 김종신 감사원 수석감사위원(감사원장 직무대행), 남일호 사무총장 및 유충흔 제2사무부총장, 김병철 기획관리실장 등이 참석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면담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민주당 최문순 의원은 "민주당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KBS 특별감사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으나 감사원측은 "원래 공기업 특별 감사 일정상 준비중이었는데 마침 뉴라이트 쪽에서 국민감사청구를 신청해 성사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밝혔다.

최문순 의원에 따르면 김종신 감사원 수석감사위원(감사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면담에서 KBS 감사결정 사유에 대해 "지난 2004년경 공기업 감사를 시행한 이후 '할 때' 가 되어 한 것"이라면서 "지난 4월부터 6월초까지 1차로 100개 공공기간 감사를 진행했고 2차 감사대상에 KBS를 넣으려다가 인력 부족으로 넣지 못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총괄적인 공기업 특별감사를 준비하던 차에 뉴라이트 단체가 일부 부분을 가지고 '국민감사청구'를 요청해 즉각 실시하게 됐으니 중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 감사원 항의방문 직후 보좌관과 대화중인 최문순 민주당 국회의원 ⓒ 정영은
이에 김세웅 의원 등 참석한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들이 볼 때 이번 특별감사와 국세청 세무조사는 공영방송 장악 시도"라면서 "굳이 올 가을 열릴 국회 국정감사를 '오비이락'이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감사원 면담을 마친 민주당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 소속 의원들은 오후 4시경 KBS를 방문, 임원들의 입장을 청취한 후 국회에서 향후 대책에 대한 논의를 가질 계획이다. 현재 민주당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 소속 의원은 천정배, 정세균, 이미경, 김재윤, 우윤근, 김세웅, 김유정, 최문순 의원 등 총 9명이다.

한편 이날 감사원은 민주당 의원들의 감사원 항의방문에 동행 취재한 기자들의 취재를 막아 물의를 빚기도 했다. 감사원 유희상 홍보담당관은 "원래 감사원 취재는 현관 안에 들어와서 할 수 없다"면서 "KBS와 한겨레 등 감사원 출입의 다른 기자들도 현관에서만 취재했다" 등의 이유를 들며 국회에서부터 동행한 본지 기자 등의 접견실 취재를 제지했다.

▲ 감사원이 KBS 특별감사 관련 민주당 의원의 항의면담 취재를 제지시키자 민주당 안정상 전문위원과 기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 정영은
이에 안정상 통합민주당 전문위원은 "사진 등 스케치 정도만 하면 되는 것을 왜 그렇게 감추려고 드느냐"고 항의하면서 기자들의 취재 허용을 요구했다. 그러자 감사원 공보실 측은 "다른 감사원 출입 기자들과 동등히 해야 하니 다른 감사원 출입 기자들이 올 때 까지 기다려달라"면서 지연시켰다.

면담이 끝나가자 통합민주당 측이 강력히 항의하면서 마지막에 잠시 스케치 취재를 허용했고, 형평성 차원에서 부른다던 감사원 출입의 다른 기자들은 나타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