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아래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국민대통합위원회(아래 대통합위·위원장 한광옥)가 해직자 복직과 낙하산 인사 퇴출 등 언론계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만남을 가졌다.

대통합위는 언론노조가 전달한 '4대 요구 사항'에 "현재 언론의 문제를 박근혜 당선인에게 충실히 보고할 것"이라며 언론 문제에 대해 숙고할 것임을 밝혔다.

▲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왼쪽)과 7대 위원장 후보 강성남 수석부위원장 ⓒ언론노조

언론노조는 14일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대통합위와의 회동에서 △해고자 복직 등 피해 언론인 원상회복 △부적격 낙하산 인사 퇴출 △언론 정상화를 위한 제도 개선책 마련 △정부조직개편 시 방송의 공공성 및 독립성 보장 등 4대 요구 사항을 대통합위에 전달했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언론노조와 대통합위는 해고자·징계자 문제는 실무창구를 정해 논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했고, 언론사 사장 문제와 관련해서는 '정부 실세와 친분을 과시하며 호가호위하는 행위는 새로운 정부의 시대정신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에 뜻을 같이 했다.

언론정상화를 위한 제도 개선책 마련과 정부조직개편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대통합위는 '정부 출범 이후에도 상설기구로 남아있는 만큼, 향후 충분히 숙고할 것'이라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구체적으로 언론노조의 요구 사항을 살펴보면, <해고자 복직 등 피해 언론인 원상회복>에는 해고자 17명 포함해 449명 언론인들의 원직복직 및 원상회복과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관련 해직언론인 복직 및 명예회복 등에 관한 특별법안 제정' 요구가 포함돼 있고 <낙하산 인사 퇴출 요구>에는 언론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부적격 인사를 즉각 퇴출시킬 것과 낙하산 임원 선임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 마련이 명시돼 있다.

<언론 정상화를 위한 제도 개선책 마련>에는 언론장악 폐해 재발을 우려하는 국민적 의혹을 불식시킬 것과 새 정부 언론 정책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MB정부 정책 차별화 선언'에 대한 요구가 담겨 있다.

<정부조직개편 시 방송의 공공성 및 독립성 보장>에는 방송 공공성의 가치가 산업논리에 매몰되지 않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할 것과 독임제 부처의 방송정책 전담에 따른 구 공보처 부활에 대한 우려 해소 등의 내용이 제시됐다. 종합해 보면, 언론노조와 인수위는 현 언론에 대한 총체적 문제를 폭 넓게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 한광옥 인수위 대통합위 위원장(왼쪽)과 김경재 부위원장 ⓒ뉴스1

언론노조와의 첫 만남에 대해 한광옥 대통합위 위원장은 "현재 언론의 현주소, 언론인들의 고통을 잘 들었고, 언론인들과의 직접 대화가 효과가 컸다"며 "공정한 보도를 위한 일임에도 그간 발생한 문제들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하루빨리 해소돼야 한다. 먼저 신뢰가 회복돼야 공정한 보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재 대통합위 부위원장은 "새정부는 MB정권과 같지 않다"며 "앞으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소통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