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11일부터 시작된 감사원 특별감사의 정치적 의도를 우려하면서 언론 자유를 지키고 공영방송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정연주 사장의 거취 논란 등 KBS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전방위적 압박 사례를 열거하며 이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KBS는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감사원은 지난달 뉴라이트전국연합 등의 국민감사청구 신청을 채 일주일도 되기 전에 상당히 이례적으로 받아들였고, 감사원 결정의 문제점을 지적한 KBS의 특별감사 취소청구는 어제(10일) 각하됐다"며 "특정한 정치적 목적의 단체가 제기한 국민감사청구를 빌미로 전격적으로 실시되는 이번 감사원 특별감사를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 KBS에 대한 감사원 특별감사가 11일 시작된 가운데 감사요원 29명이 KBS 신관 5층 국제회의실에 마련된 임시사무실에서 본격적인 감사 준비를 하고 있다. ⓒKBS
KBS는 "뉴라이트전국연합 등이 제출한 감사청구서의 청구 사유인 '부실경영, 인사권 남용, 편파 방송' 등의 사항은 허위"라며 지난달 감사원에 제기한 '특별감사 실시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 신청'이 각하된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

"정치적 목적에 의한 표적감사 의혹 충분"

KBS는 "뉴라이트 등은 KBS의 누적적자가 5년간 1500억 원에 달한다고 근거없는 주장을 했으나 지난 5년간 국회에서 확정돼 감사원에 제출된 KBS의 결산서에 의하면 5년간 결산손익은 189억 원 흑자이고 KBS 경영 및 인사 행위는 모두 법령과 사규에 의해 적법하게 이뤄져 국민감사 청구대상이 될 수 없다"며 "그런데도 감사원은 KBS의 경영관리와 조직 인력 운용, 그리고 주요 사업추진 등을 중점 감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KBS는 "감사원이 전례없는 광범위한 자료 제출 요구, 본감사로 이어진 일련의 과정, 그리고 최근 KBS를 둘러싼 정치권과 정부기관들의 움직임도 이번 특별감사가 정치적 목적에 의한 표적 감사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올 들어 여당인 한나라당과 정부 관계자들은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된 정연주 사장의 거취를 공공연하게 문제삼아 왔고 국세청은 KBS를 주요 거래처로 하는 외주제작사에 대해서만 유례없는 특별 세무조사에 들어갔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KBS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은 공영방송 존립 근거 크게 위협"

KBS는 "KBS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해 국민의 눈과 귀가 되어야 하는 언론 기관의 존립 근거를 크게 위협하는 것"이라며 "이번 특감이 일상적 감사가 아니라 결과적으로 KBS의 공정성과 자율성 훼손으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한국의 공영방송제도 자체를 흔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공영방송은 국민의 것이고 여러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언론의 자유를 지키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낼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1일 국민감사청구위원회를 열고 뉴라이트전국연합, 국민행동본부, KBS·MBC 정상화운동본부 등 보수성향의 3개 단체가 청구한 KBS 특별감사 요구를 수용했다. 이에 KBS가 '특별감사 실시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감사원은 10일 이를 각하 처리했으며 11일부터 29명의 감사요원을 투입해 KBS 경영과 운영 실태에 대한 특감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