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천신일·박희태 등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인사가 대거 포함된 '설 특별사면'이 단행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아래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은 29일 성명을 통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특별사면은 무원칙한 사면의 결정판"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 주재를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뉴스1

언론노조는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챙기기' 특별사면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이 대통령은 이번 특별사면의 원칙으로 '대통령 친인척 배제', '임기 중 발생한 권력형 비리 사건 제외' 등을 제시했지만, 특별사면 대상에 이 대통령의 사돈인 조현준 효성 사장과 임기 중에 돈 봉투 사건으로 처벌 받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포함돼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특히 최시중 전 위원장이 받은 형량은 징역 2년 6월"이라며 "최 전 위원장이 수감된 기간은 고작 9개월이 전부이다. 형기의 3분의 1도 채우지 않은 사람을 사면시키는 이명박 정권은 '법치(法治)'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명박 정권은 최시중 전 위원장에 대한 특별사면 이유로 '고령인 데다 국가 발전에 기여한 점을 고려했다'고 한다"며 "방송통신위원회의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며 방송의 공공성과 언론 자유를 말살한 것이 국가 발전에 기여한 것인가. MBC, KBS, YTN 사장 인사에 개입해 방송사 파업을 유발하고, 조선·중앙·동아에 종편 특혜를 안겨주며 언론 장악의 선봉장을 자임한 것이 국가 발전에 기여한 것인가"라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그(최시중)가 국가에 끼친 해악을 감안하면 오히려 가중 처벌을 받아 마땅하다"며 "나이는 권력을 휘두를 때는 문제가 안 되고 수감돼 있을 때만 문제인가. 고령이 문제라면 애당초 방송통신위원장을 맡지 않았어야 옳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노조는 "이번 특별사면은 차기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면 자신의 멘토인 최시중 전 위원장을 비롯해 측근들이 풀려나기 어려울까봐 서두른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측근들을 위해 임기 마지막까지 국민과 맞선 최악의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