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여 명의 엄마들이 미 쇠고기 수입, 의료보험 민영화, 한반도 대운하 등 이명박 정부의 정책에 대해 즉각 중단할 것을 경고하고 나섰다.

▲ 비영리 생활협동공동체인 'iCOOP생협연합회'가 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6.10 시국선언'을 발표했다ⓒ곽상아
비영리 생활협동공동체인 'iCOOP생협연합회'는 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6.10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부자들을 위한 종부세 인하, 물값 인상을 가져올 상수도 민영화, 공공의료보험 약화와 영리 병원 허용, 70% 이상의 국민들이 반대하는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밀실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부자, 재벌, 기득권자, 건설업자들만을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미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고시 철회, 전면 재협상 △한반도 대운하 건설 중단 △상수도 민영화 계획 철회 △민간의료보험, 영리병원 계획 철회 △곡물가격·유가인상 등 서민살림 대책 마련 △평화적인 촛불집회 보장 △어청수 경찰청장 사퇴 등을 촉구했다.

▲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이 시청 광장으로 행진하고 있다 ⓒ곽상아
▲ '6.10 시국선언' 기자회견에 참여한 진보신당 심상정 공동대표 ⓒ곽상아
이들은 "미국과의 엉터리 쇠고기 협상은 엄마들이 지킬 수 있는 건강한 식탁마저도 빼앗아 가버려 엄마들은 더이상 가정을 지킬 힘을 잃어가고 있다"며 "엄마들이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가 국민을 지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미 쇠고기를 먹기 싫으면 국민들이 안 사먹으면 된다'는 대통령의 발상은 국가의 역할을 포기한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엄마들은 무책임한 대통령 때문에 분노하고 있다. 대통령은 대다수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임기 5년 가운데 10분의 1도 지나지 않았는데 대부분의 국민들은 생존의 벼랑에 내몰리고 있다"며 "우리의 운동과 선언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성숙한 민주주의를 물려주는 일이며 모든 국민들이 평등하게 자유를 누리는 기반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6.10 집회에 아이들, 이웃과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