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뉴스가 공영방송의 역할을 방기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지만, 권재홍 MBC 보도본부장은 올해 MBC 뉴스의 주안점으로 '공정보도'가 아닌 '생활 밀착형 뉴스'를 제시했다.

▲ 권재홍 MBC 보도본부장 ⓒMBC특보
권재홍 본부장은 10일 <MBC특보>와의 인터뷰에서 "2012년 MBC보도를 한마디로 하면 '개점휴업', 식당으로 치면 '내부수리 중'이라고 할 수 있겠다"며 "파업 때문에 뉴스시간도 줄어들고 내용도 충실하지 못해, 식당으로 비유하자면 '고객들이 거의 떠나간 상태에서 2012년을 보냈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 본부장은 "뉴스의 정상화·경쟁력 강화가 최우선 과제"라며 "공급자 위주의 뉴스에서 철저하게 수요자 위주, 시청자 위주의 뉴스, 즉 '생활밀착형 뉴스'를 집중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 본부장은 "시청자들이 찾아보는 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또 쉽게 전달해야 한다"며 "예를 들면 (최근)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대비 방법이나 주의방법 등 디테일한 정보들을 발굴해서 제공해야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고 생활의 지혜로 도움이 될 것 같다. 뉴스가 거대담론만을 요구하는 게 아니지 않나"고 밝혔다.

그는 "올해는 새 정부의 출발이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가 초석을 다지는 단계에서 많은 뉴스거리가 나오고 이슈가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대형 행사보다는 새 정권의 출범, 대한민국의 미래를 다져가는 기반작업 등에 포커스를 두고 MBC가 여론을 선도해 가는 뉴스를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권 본부장은 "보도본부장으로서의 포부는 MBC뉴스를 1등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작년의 아픔이 오히려 약이 돼 MBC기자들이 기자로서 훌륭한 취재를 하고 (좋은) 뉴스를 만들어서 MBC의 영광과 MBC 뉴스의 자존심을 반드시 세우는 한해가 되기 바라고 반드시 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나를 포함한 보도국 기자, 보도국 분위기가 '일을 위해 미쳐 있는 조직'이었으면 좋겠다"며 "프로답게 일을 하면서 일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그런 모습을 보는 게 희망"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수현 작가가 참여해 화제가 되고 있는 JTBC 드라마 <무자식이 상팔자>에 대한 MBC 내부의 위기의식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MBC특보는 "9일 임원회의에서는 한 종편 드라마가 최근 지상파 시청률을 위협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사례가 논의됐다"며 "지상파 채널과 종편 채널의 시청률 조사 기준 및 방법이 달라 단순 비교에 무리가 있다고는 해도 종편의 부상이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안광한 부사장은 특히 지상파 경쟁사들은 물론 종편과 케이블에서 인기를 끄는 프로그램들의 성공 원인을 분석해 시청자들의 욕구를 파악하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