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최시중 위원장 측근을 대변인으로 기용하기 위해 대변인직을 개형으로 바꾸는 직제 개편을 시도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한겨레는 5일자 13면 <방통위, 노골적 '최시중 측근 심기'>에서 "4일 방통위가 방통위 설치법에 개방형직으로 돼 있는 국제협력관 대신 대변인을 개방형직으로 바꿔 달라는 공문을 3일 행정안전부에 보내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방통위 대변인으로 "최 위원장의 측근인 이 아무개 전 한국일보 기자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언급했다.

한겨레는 이어 방통위 관계자의 발언을 통해 "지난 2월 급박하게 방통위 설치법 시행령을 만들면서 개방형직 두 자리를 임의로 정했다"며 "국제협력관직보다는 대변인직이 외부 전문인력이 풍부해 바꾸려고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KBS도 4일 <뉴스9> '직책 신설 물의'를 통해 "방송통신위원회가 현행 법령에 없는 위원장 정책보좌관직을 신설해줄것을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최시중 위원장의 측근을 임용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는 행정안전부가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정책보좌관직 신설을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것과 관련, "행안부는 방통위원장의 경우 국무위원이 아니기에 검토는 해보되 받아들이긴 다소 어렵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KBS는 이어 "문제의 자리에 하마평이 돌고 있는 인물들은 최시중 위원장의 과거 개인비서와 정치 컨설턴트 등, 방송.통신과는 그다지 관계가 없는 측근"이라면서 "이번 직제 개편 요청이 최 위원장의 측근에게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