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융합 시대, 방송 공공성을 지켜라" 1위 정연주 / KBS 사장 KBS 정연주 사장이 방통융합 시대를 이끌어갈 영향력 인물 1위로 뽑힌 것은 산업적 효율성의 논리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송의 공공성과 무료보편서비스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지상파 방송의 생존 및 대응전략,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로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지켜나가야"하는 책임이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전환, 수신료 인상 등을 추진하고 있는 KBS는 자연적 인위적 난시청 문제를 최우선 해결 과제로 밝히고 2012년까지 해매다 약 600억원씩 모두 3천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 사장은 지난 7월 수신료 인상안 추진 배경과 10대 약속을 발표하면서 "디지털 전환이 단순한 하드웨어 교체를 넘어 시청자 복지 확대의 획기적인 계기가 돼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누구나 고화질, 다채널, 양방향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화에 따른 국민 부담을 되도록 줄이고, 소득격차에 따른 디지털 혜택의 격차는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견해를 피력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방송협회 회장이면서 지상파방송, 특히 공영방송을 대표하는 자리에 있는 정 사장은 수신료 인상 논의와 공영방송 개혁을 이끌며 방통융합 시대에도 공영방송의 위상과 기능, 국민적 지지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연말 대선과 내년 총선을 앞둔 지금, 선거 과정에서 역풍을 불러일으키며 외부로부터의 엄청난 개혁 흐름을 자초할 수도 있는 조건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KBS와 정 사장의 행보, 그리고 시민사회의 대응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IPTV 시장 진출 총력…방통융합 주도권 행사할까" 2위 남중수 / KT 사장 막대한 자본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IPTV와 와이브로 등 신규 서비스 시장 진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KT. 방통융합 시대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핵심 기업이다. 유무선 통신 분야의 전문성과 미래예측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KT 남중수 사장은 특히 IPTV 도입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의 시장 재편 과정에서 주도권을 쥘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3월 재신임 여부를 앞두고 있지만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방통융합의 규제 논의와IPTV 입법 과정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높다.

지상파·통신 이어 3위 등극한 케이블업계 수장 3위 오지철 / 한국케이블TV협회 회장 최근 5년간 케이블TV의 광고비 점유율은 2002년 3.4%(2345억원)에서 2006년 8.8%(6721억원)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는 지상파와 대비되는 각종 규제완화로 '매체균형 발전' 명분의 혜택을 받고 있지만 통신사업자 등 신규 미디어의 도전으로 케이블업계는 긴장의 끈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높아진 케이블업계의 위상을 반영하듯 한국케이블TV협회 오지철(58) 회장이 거대 지상파(KBS)와 통신(KT)에 이어 3위에 올랐다. IPTV, 방송통신 기구개편 등에 있어서 케이블업계의 발언권이 그만큼 세졌다는 얘기다. 지난 2006년 3월 한국케이블TV협회장에 취임한 오 회장은 저가구조에 묶여있던 수신료를 끌어올리는 등 콘텐츠에 대한 적정한 가격 지불을 강조한다. 그는 문화콘텐츠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TV 수신료 현실화에도 협력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IPTV와 관련해서는 '동일 서비스, 동일 규제' 원칙을 일관되게 고수하고 있다. IPTV는 엄연히 주된 서비스가 방송인만큼 통신업체들은 케이블과 동일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KT에 대해서는 적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위성방송의 공동시청안테나(MATV) 사용 허가를 두고 정보통신부와 싸우고 있다. 케이블TV협회로서는 이래저래 적이 많이 생겨난 셈이다.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대한체육회를 거쳐 체육부와 문화관광부에서 공직 생활을 해온 오 회장은 지난 2004년 문화관광부 차관을 끝으로 퇴직했다. 98년에는 방송개혁위원회 실행위원으로 일했다.
'산업 논리 VS 공공성' 일선에서 조율할 정책결정권자 공동 3위 최민희 / 방송위원회 부위원장 "방송 공영성 지킬 탈규제 정책의 경계자". 지난해 7월 출범한 3기 방송위원회 최민희 부위원장은 지난 1년간 방통융합 기구개편과 한미 FTA 논의에 참여하며 누구보다 숨가쁜 시간을 보냈다. 민주언론운동연합 상임대표 출신으로 운동과 이론, 실무를 겸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그는 방통융합 국면에서 산업 논리와 대별되는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구현해 내야 하는 중심 축이다. 정통부, 방송위, 문화부 등 방통융합 추진을 담당하는 정책라인 가운데 가장 높은 영향력 인물로 선정됐다는 점에서도 그의 역량과 기대치를 가늠할 수 있다. 방통융합과 기구개편 과정의 의사결정 핵심 당사자로서 소신과 역량을 발휘해야 하고, 방송현업단체와 시민사회단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할 때 "방통융합 시대에 방송의 공공성을 지켜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사회적 요구는 한층 거세질 것이다.
"IPTV 법안 연내 처리 촉구" 5위 유영환 / 정보통신부 장관 방송통신 융합은 디지털과 IT 기술의 발달로 촉발된 현상이다. 통신과 방송이 서로 조우하면서 경계 영역의 서비스가 생겨났고 이것이 방송인가 통신인가, 아니면 또 다른 융합서비스인가 하는 개념 정립이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이 상황에서 통신 위주의 정책을 고수하며 방통융합 시대의 주도권 쟁취에 주력하고 있는 정통부가 향후 큰 흐름을 조율하는 조타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통신 영역 전반에 대해 우리 사회가 그동안 진흥 위주의 정책을 펴오면서 정통부의 위상과 역할이 막강해진 것도 이러한 흐름을 강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지난 9월 정통부 장관으로 취임한 유영환 장관은 "국민 편익과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방통융합의 대표적 신규 서비스인 IPTV에 대해서는 법안의 연내 처리를 요구하며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방송통신 융합은 국가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국가적 과제로 더 늦출 수 없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그러나 방통융합 국면에서 방송·통신의 공공성과 산업적 효율성이라는 두 개의 가치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면서 향후 정통부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