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남대문로 YTN사옥 ⓒ미디어스

'YTN 사회1부 성희롱 사건'에 대한 감사실 조사 결과가 나왔지만, 처벌 수준이 부장과 데스크에 대한 주의 조치에 그쳐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YTN 성희롱 사건이란 지난 달 2일 YTN 사회1부가 부장과 데스크 간부들의 의사에 따라 성전환 무용수들이 전라에 가까운 차림으로 등장하는 업소에서 2차 회식을 가졌던 일을 말한다.

예상 못한 광경에 상당수의 기자들은 상당한 불쾌함과 당혹감을 느꼈으나, 부서 최고 책임자인 부장은 회식 내내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상황을 방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사건팀 데스크는 "예전에 000, 000도 (이런 곳에) 함께 간 적이 있다"는 성희롱적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YTN 일부 부서에 전달된 공지에 따르면, 감사실은 △부장과 데스크에 대한 주의 조치 △데스크와 부원과의 격리 근무 요구 △회식 문화 개선 요구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감사실은 앞으로 성희롱 사건을 '불문종결'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아래 YTN노조·위원장 김종욱)는 17일 성명을 통해 "결국 구속력 없는 '주의'만 주는 모양새를 갖춘 채 사실상 '아무 문제 없으므로 이대로 끝낸다'는 것"이라며 "사건의 내용이나 사건 책임자들의 태도, 직장 내 성희롱을 엄격히 다루는 사회 추세와 규정 등 모든 면에 비춰 납득할 수 없는 결과"라고 밝혔다.

YTN노조는 "사회1부 성희롱 사건의 핵심 책임자인 데스크와 현장 상황을 방치한 부장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고 보직 박탈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성희롱 예방 조치와 신고 센터의 실질적 역할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직장 내 성희롱은 그 속성상 피해자들이 오히려 위축되는 등 2,3차 피해가 이어지고 재발 가능성이 있다. 더구나 이번 건은 부서 전체 회식에서 여러 피해자가 났고, 회사가 성희롱 근절 의지를 대대적으로 밝히며 설치한 신고 센터에 적극적인 제보-신고까지 이어졌다"며 "따라서 피해 정도나 피해자 숫자에 관계없이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엄정 조치를 요구하고 인사위원회에 회부해 상응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정호 YTN홍보팀장은 18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감사실이 오랜 기간 양쪽 의견을 듣고 감사를 한 결과"라며 "지금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상황을 예단하거나 관련한 얘기를 더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 팀장은 "그 자리에서 부적절한 조치가 있었기에 감사실의 조치가 나온 것"이라며 "일단은 감사결과가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회사가 당장 (또 다른) 입장을 발표하기에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