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김진석 KBS 대선후보진실검증단장이 <대선특별기획 1부, 대선후보를 말한다>와 관련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아래 KBS 새노조·위원장 김현석)는 "방송법을 위반한 여권 측 이사들을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기자협회도 "제작 거부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하는 등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KBS 여당 측 이사들은 5일 오후 이사회에서 <대선특별기획 1부, 대선후보를 말한다>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 불리한 편파 방송이었다며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이 자리에서 길환영 사장은 '검증단이 만든 프로그램에 편파성의 소지가 있다' '게이트키핑에 문제가 있었다' '사전심의를 강화하겠다' '이런 일이 있지 않도록 재발방지에 힘쓰겠다'고 말하며 KBS 여당 측 이사들의 일방적 지적을 그대로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 KBS새노조·KBS기자협회·KBS PD협회가 6일 서울시 여의도 새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왼쪽부터 함철 KBS기자협회장, 김현석 KBS새노조 위원장, 홍진표 KBS PD협회장. ⓒ김도연

함철 KBS 기자협회장은 6일 서울 여의도 KBS새 노조 사무실에서 열린 'KBS새노조·KBS기자협회·KBS PD협회 공동 주최 기자회견'을 통해 "방송의 내용은 심의실과 시청자위원회를 제외한 그 어떤 기구도 손을 댈 수 없는 것"이라며 "이사회는 KBS 경영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의결기구다. 방송 내용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월권이며 불법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함철 협회장은 "현행 방송법에는 이사회가 방송 내용에 개입할 수 있다는 규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번 이사회의 행위는 방송법에 적시된 이사회 업무를 벗어난 행동이며, 이를 어길시 2년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이하의 벌금을 치러야 한다"며 "방송의 내용까지 손을 대려고 하는 이사회는 해체해야 하며, 길환영 사장은 저널리즘의 기초적인 인식이 부족한 인물이자 이번 사태의 공범이다. 사장의 퇴진을 원한다"고 비판했다.

현행 방송법 제49조에 따르면, KBS이사회 업무는 △KBS가 행하는 방송의 공적 책임에 관한 사항 △KBS가 행하는 방송의 기본운영계획 △예산·자금계획 △예비비의 사용 및 예산의 이월 등 경영 전반에 관한 심의·의결이다.

김현석 KBS새 노조 위원장 역시 "이미 내부에서는 길환영 사장과 이길영 이사장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당선에 모든 걸 걸었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특정 정당에서 추천 받은 사장과 이사장이 이런 식으로 방송에 개입하려는 것은 상식적으로 새누리당이 시킨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방송 내용에 대한 개입을 시도한 이사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뒤, 고발을 통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사들의 방송 개입은 기자 인생 20년 동안 겪어 보지 못한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이사회는 반드시 사과해야 하며 사장 역시 방송을 못 나가게 했던 것에 대해서 사과를 해야 한다. 또 사장과 이사들은 재발 방지 노력을 서약해야 하며, 김진석 단장을 원위치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KBS기자협회는 6일 오후 6시 긴급 총회를 소집해 제작거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