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시작된 미 쇠고기 반대 촛불집회가 정부의 미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고시 발표 이후 한층 격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찰의 대응 수위도 점점 높아져 경찰은 시민들을 향해 물대포를 쏘고 소화기를 분사하는 것을 넘어서 새벽 강제진압시에는 여러 시민들의 머리채를 휘어잡고 방패로 찍어내리고 있다.

경찰의 첫 강제진압이 있었던 지난달 25일, 메인뉴스에서 이를 자세하게 보도하지 않아 비판받았던 방송 3사는 1주일이 지난 6월 1일 저녁 메인뉴스에서는 '경찰 강제진압의 사례', '분노한 민심' 등을 자세히 보도했다. 하지만 비폭력 시위에 폭력으로 대응한 경찰에 대한 비판을 '시민의 입'을 빌어서 하는 것 외에 정면으로 비판하거나 문제 제기를 하지 않은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KBS MBC SBS…'강제진압 사례' '시민의 분노' 등 자세히 전달

▲ 6월 1일 SBS <8뉴스>
먼저 SBS는 6월 1일 <8뉴스>의 3번째 꼭지 '부상자 속출'에서 "오늘(1일) 새벽 시위에서 경찰에게 강한 수압의 물대포를 맞고 의식을 잃거나 고막을 다친 사람들이 병원으로 후송되기도 했다"며 머리를 크게 다친 37살 박건웅씨와 한때 의식을 잃은 23살 유재영씨 등의 사례를 자세하게 전했다.

<8뉴스>는 또 5번째 꼭지 '강경진압 왜?'에서 "시위대에 물대포를 쏘려면 경고를 한 뒤 먼저 포물선으로 쏴야하는데도 어제(5월 31일) 현장에선 경고방송 뒤에 곧바로 직선으로 쏘는 등 경찰의 시위 진압 방식은 많은 부상자와 함께 '과잉진압'이라는 시민들의 거센 비난을 낳고 있다"며 "하지만 경찰은 저지선이 뚫려 시위대가 청와대 가까이 가면 더 큰 충돌이 일어날 수 있어 물대포를 쐈다고 해명했다"고 보도했다.

<8뉴스>는 6번째 꼭지 '"과잉진압에 분노"'에서 "집회 주최측과 시위 참가자들은 경찰의 강제해산 과정을 폭력진압으로 규정했다. 기동대 간부가 노약자와 여성, 장애인을 때리는 장면이 찍히면 안 된다고 훈시하는 장면을 두고는 눈에 띄지 않으면 때려도 좋다는 것이냐는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며 경찰의 진압에 분노하고 있는 시민들의 반응을 전했다.

▲ 6월 1일 MBC <뉴스데스크>
같은날 MBC <뉴스데스크>는 6번째 꼭지 '물대포에 특공대'에서 "쇠고기 고시를 철회하라는 요구가 현 정부 퇴진의 목소리로 변했고 경찰은 물대포에 특공대까지 투입해 시위대를 강제 해산시켰다"며 달라진 시위 양상과 경찰의 강경진압에 대해 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7번째 꼭지 '"강경대응 불가피"'에서 '경찰이 평화시위를 벌이던 시위대를 과잉진압했다'는 시위대의 주장과 '시위대가 먼저 전경버스를 전복시키려 해 강경 대응할 수밖에 없었다'는 경찰의 주장을 함께 보도하기도 했다.

▲ 6월 1일 KBS <뉴스9>
KBS <뉴스9>은 3번째 꼭지 '부상자 속출'에서 "촛불 집회 해산 과정에서 도로를 향해 물대포가 사용된 적은 있지만 시위대를 직접 겨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경찰은 시위대의 안전을 위해서는 특공대 투입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지만 쇠파이프도 화염병도 없는 시위현장에 경찰 특공대까지 투입된 건 이례적"이고 지적했다.

<뉴스9>은 4번째 꼭지 ''과잉진압' 반발'에서 물대포를 맞고 쓰러지는 젊은 남성과 경찰의 발길질을 당하는 여성 등을 보도하며 "경찰로선 시위대가 청와대 주변을 압박해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폭력진압' 경찰, '시민의 입'만 빌리기 보다 정면으로 비판해야

시민들이 시청광장 혹은 청계광장에서의 촛불문화제를 마치고 거리 행진을 시도하다 청와대로 '진격'하는 이유는 정부가 시민들의 민심을 제대로 귀담아 듣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을 끌어내려라'는 일부 과격한 구호가 등장하기도 하지만, 시민들이 청와대로 가는 이유는 대통령을 당장 끌어내리려는 이유보다 대통령에게 직접 의사를 표현하겠다는 이유가 더 크다.

이런 시민들에게 정부는 '물대포 발사'와 '방패 내려찍기'로 대응하고 있다. 시위대가 별로 남지 않은 새벽에는 시민들의 머리채를 휘어잡고 발길질을 해대 일부 시민들은 피를 흘리며 병원에 실려가기도 한다. 이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방송3사가 경찰의 강경진압에 대해 단순히 시민의 입을 빌어 비판하는 것을 넘어서야 함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